최근 문화산업의 발달로 문화의 경쟁력은 날로 커져가고 있으며, 그에 따른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특히 문화상품 개발 및 수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문화상품은 일반상품과는 다르게 한 국가의 전통과 문화를 보여주기 때문에 상품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자연자원이 부족한 현실에서는 문화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요소를 찾아내어, 고부가가치 문화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특히 한국의 자주적인 문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우리만의 문화상품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최근 문화산업의 발달로 문화의 경쟁력은 날로 커져가고 있으며, 그에 따른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특히 문화상품 개발 및 수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문화상품은 일반상품과는 다르게 한 국가의 전통과 문화를 보여주기 때문에 상품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자연자원이 부족한 현실에서는 문화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요소를 찾아내어, 고부가가치 문화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특히 한국의 자주적인 문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우리만의 문화상품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한 나라의 문화를 가장 상징적이고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그 나라의 언어와 그 언어의 기호체계인 문자라고 할 수 있다. 문자는 다른 국가와 문화의 차별화 시켜주며, 민족의 주체성을 일치화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문자인 한글을 세계 유일무이한 문자이며, 이러한 한글을 상품으로 개발한다면 국가 경쟁력을 통해 우리의 문화를 보다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며, 국제 사회에서 한국의 이미지를 고양시키고 경제적으로 부가가치 창출에 중요한 역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정체성과 문화수준을 보여주는 우리나라 대표 문화상품의 소재로 한글이 적합함을 보이고자 한다. 그를 위해 문화상품권의 기능·역할·현황 등을 살펴보고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한글을 이용한 상품과한글 이용을 시도한 작품들의 사례를 분석하여, 한글을 이용한 문화상품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으며, 앞으로 한글을 이용한 문화상품이 보다 발전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방향에서의 고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첫째, 한글을 문화상품에 단지 이미지로만 이용하지 않고, 읽혀지는 것과 동시에 그 뜻을 전달 할 수 있는 기능을 부여하는 것이다. 한글이 장식이나 문양으로 쓰이는 것과 동시에 의미를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면, 그 문화상품의 기능을 다양하게 해준다. 둘째, 어디에나 있는 식상한 문화상품이 아닌 한글의 정체성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한글만을 위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전통문양을 응용시키면 전통문양 문화상품이 되는 형식의 문화상품에서 탈피하여, 한글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특히 한글의 조형성을 이용한 입체 조형물 등은 기능성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한글을 매력적으로 보여주는 데에 있어서 많은 역할을 한다. 셋째, 문화상품은 말 그대로 ‘우리 문화를 파는 상품’이므로, 문화상품을 알리기 위한 적절한 마케팅 방안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문화의 정체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소재는 ‘한글’이지만, 그 ‘한글’을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단지 어떠한 이미지일 뿐이다. 한글을 이용한 문화상품을 알리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
최근 문화산업의 발달로 문화의 경쟁력은 날로 커져가고 있으며, 그에 따른 관심 또한 커지고 있다. 특히 문화상품 개발 및 수익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문화상품은 일반상품과는 다르게 한 국가의 전통과 문화를 보여주기 때문에 상품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자연자원이 부족한 현실에서는 문화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요소를 찾아내어, 고부가가치 문화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특히 한국의 자주적인 문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한국문화의 정체성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우리만의 문화상품을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한 나라의 문화를 가장 상징적이고 집약적으로 보여주는 것은 그 나라의 언어와 그 언어의 기호체계인 문자라고 할 수 있다. 문자는 다른 국가와 문화의 차별화 시켜주며, 민족의 주체성을 일치화할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문자인 한글을 세계 유일무이한 문자이며, 이러한 한글을 상품으로 개발한다면 국가 경쟁력을 통해 우리의 문화를 보다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며, 국제 사회에서 한국의 이미지를 고양시키고 경제적으로 부가가치 창출에 중요한 역할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가 정체성과 문화수준을 보여주는 우리나라 대표 문화상품의 소재로 한글이 적합함을 보이고자 한다. 그를 위해 문화상품권의 기능·역할·현황 등을 살펴보고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한글을 이용한 상품과한글 이용을 시도한 작품들의 사례를 분석하여, 한글을 이용한 문화상품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으며, 앞으로 한글을 이용한 문화상품이 보다 발전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방향에서의 고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첫째, 한글을 문화상품에 단지 이미지로만 이용하지 않고, 읽혀지는 것과 동시에 그 뜻을 전달 할 수 있는 기능을 부여하는 것이다. 한글이 장식이나 문양으로 쓰이는 것과 동시에 의미를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면, 그 문화상품의 기능을 다양하게 해준다. 둘째, 어디에나 있는 식상한 문화상품이 아닌 한글의 정체성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한글만을 위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전통문양을 응용시키면 전통문양 문화상품이 되는 형식의 문화상품에서 탈피하여, 한글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특히 한글의 조형성을 이용한 입체 조형물 등은 기능성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한글을 매력적으로 보여주는 데에 있어서 많은 역할을 한다. 셋째, 문화상품은 말 그대로 ‘우리 문화를 파는 상품’이므로, 문화상품을 알리기 위한 적절한 마케팅 방안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문화의 정체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소재는 ‘한글’이지만, 그 ‘한글’을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단지 어떠한 이미지일 뿐이다. 한글을 이용한 문화상품을 알리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
Recently, cultural competition is getting keen because of the rapid development in the cultural industry. So, people are more interested in the cultural industry. In particular, the interest on the development and revenue of cultural products are increasing. The cultural products are more valuable t...
Recently, cultural competition is getting keen because of the rapid development in the cultural industry. So, people are more interested in the cultural industry. In particular, the interest on the development and revenue of cultural products are increasing. The cultural products are more valuable than other products, as they show the tradition and culture of a country. Countries like Korea which are lacking in natural resources have to develop high value added cultural products, through finding out creative elements in the culture. In order to cultivate the independent cultural ability, Korea needs to develop its own cultural products which show well the identity of Korean culture. What can show a country´s culture in a symbolic and intensive way is its language and character. Especially, the character makes the country different from other countries, and makes people united under the same identity. If we develop cultural products using Korean Character Hangul, we can see our culture more developed through enhanced national competitiveness, and we can see our economy play important role in creating our nation´s high value added industry.
Recently, cultural competition is getting keen because of the rapid development in the cultural industry. So, people are more interested in the cultural industry. In particular, the interest on the development and revenue of cultural products are increasing. The cultural products are more valuable than other products, as they show the tradition and culture of a country. Countries like Korea which are lacking in natural resources have to develop high value added cultural products, through finding out creative elements in the culture. In order to cultivate the independent cultural ability, Korea needs to develop its own cultural products which show well the identity of Korean culture. What can show a country´s culture in a symbolic and intensive way is its language and character. Especially, the character makes the country different from other countries, and makes people united under the same identity. If we develop cultural products using Korean Character Hangul, we can see our culture more developed through enhanced national competitiveness, and we can see our economy play important role in creating our nation´s high value added industry.
주제어
#한글 문화상품 Hangu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