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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임상실습 효과의 분석을 통한 응급구조사 현장 업무능력 향상 방안 연구
A study for effects of hospital based clinical training of EMT in pre-hospital managements. 원문보기


김재산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방재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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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방에서는 자체적으로 전문의를 채용하고 응급의료지도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등 질적 성장을 지향하며 1급응급구조사의 구급차 탑승율을 높여 전체적인 응급처치능력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으나 응급의료 전문가들의 구급대원에 대한 병원전 응급처치능력 평가를 기초적응급의료(BLS)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여 구급대원 응급처치 재교육의 필요성이 대두 되었다. 구급대원으로 채용된 1급응급구조사의 경우 임상실습을 통한 학습이 부족하여 병원전 단계 응급의료 현장에서 전문적인 응급처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임상실습을 통하여 응급처치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성이 제기되어 병원임상 실습을 실시하게 되었다. 2006년에 서울소방방재본부 소속 구급대원으로써 병원임상실습을 마치고 구급차를 탑승하고 근무한 구급대원들에게 설문하고 임상실습 전후의 각 1개월간의 구급활동일지를 분석하였고 2005년 시범사업에 참여한 구급대원-의사동승 출동군을 실험군으로 기존의 119 구급출동체계에서 출동한 구급대원을 대조군으로 하여 시행된 병원전 응급처치의 적절성 부분에 대한 것을 범위로 연구 하였다. 병원임상실습을 마친 구급대원에게 임상실습 강의 교육과정의 평가에 대하여 질문을 통하여 교육의 난이도, 학습분량, 강의배정 시간의 적정성과 이론강의 내용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에서 대체적으로 각 항목별로 긍정적인 응답을 받을 수 있었으며 특히 임상실습 과정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에서‘불필요한가에 대한 질문지 응답이 0.9%’에 불과하고 ‘78.86%가 필요하다’고 응답 하고 ‘수정이 필요하다가 20.24%’로 응답하여 이론교육 과정은 반드시 필요하고 지속적으로 교육생의 수준에 맞추어 프로그램을 개선해 나가야 할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교육의 임상실습 위주의 교육과정 설문에는 81.81%가 긍정적으로 찬성하고 있으며 16.36%만이 부정적인 응답을 하여 이론과 참여교육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과 실습병원별 생체징후의 각 항목과 완결성은 임상실습 교육 후 증가되는 양상을 보였다. 특히 1차 과정의 경우 생체징후의 모든 항목의 측정율과 완결성이 2차, 3차 교육과정에 비해 매우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1차 과정의 경우 64%의 구급대원이 완결성이 증가하였고 2차, 3차는 각각 23%, 9%로 나타났다. 또한 임상실습 교육 전에 생체징후를 완벽하게 측정하지 않았던 교육이수 구급대원은 교육 후에도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전문화를 이루기 위해서 자발적으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

주제어

#병원임상실습  #구급대원  #1급응급구조사  #응급처  #응급의료  #병원전 응급의료체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재산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방재공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xi, 97 p.
키워드 병원임상실습, 구급대원, 1급응급구조사, 응급처, 응급의료, 병원전 응급의료체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052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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