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합계출산율은 1960년 6.0에서 1984년 인구대체수준인 2.1이하로 떨어진 후 계속된 출산감소로 2005년1.08을 기록 하였다. 1세기에 걸친 유럽국가의 출산율 감소 현상과는 달리, 세계에서 가장 낮은 출산율과 인구고령화가 유례없이 빠르게 진행되어 지대한 경제․사회적 파급효과가 우려된다. 출산관련 분야는 가족, 복지, 여성, 노인, 이민, 노동, 경제, 보건 등을 망라하고 있어,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명확한 원인 ...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1960년 6.0에서 1984년 인구대체수준인 2.1이하로 떨어진 후 계속된 출산감소로 2005년1.08을 기록 하였다. 1세기에 걸친 유럽국가의 출산율 감소 현상과는 달리, 세계에서 가장 낮은 출산율과 인구고령화가 유례없이 빠르게 진행되어 지대한 경제․사회적 파급효과가 우려된다. 출산관련 분야는 가족, 복지, 여성, 노인, 이민, 노동, 경제, 보건 등을 망라하고 있어,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명확한 원인 규명이 필요하며 원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서만 정책대상 파악 및 정책수요 진단을 통한 비용효과적인 정책의 수립이 가능하다.
본 논문은 지속가능한 성장의 관점에서 출산률과 관련된 정책은 출산수준과 어떤 관계를 나타내는지 여부, 출산률에 성공한 OECD국가들의 성과의 배경과 이유, 한국사회에서의 저출산의 현황, 문제점 및 원인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실정에 맞는 출산률 향상에 관련된 몇가지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첫째, 자녀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 경감정책, 둘째, 가정친화․양성문화 사회문화 조성을 통해 일과 가정의 양립가능 사회시스템 구축, 셋째, 건전한 미래세대 육성을 위해 아동청소년이 안전하고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 마련 등을 제시하였다.
한국 사회에서 저출산현상은 복합적인 원인들에 의해 초래된 장기적 관점의 다양한 정책접근이 필요한 부문이다. 개인적으로 출산수준을 감소시키는 원인들은 생애 경로 전 단계에 걸쳐 발생되고 있다.
이와 같은 수직적 수평적 접근을 토대로 생애 경로별 부분별 대책방안들을 제안하였다. 문제는 개별정책들의 실효성과 국가, 기업, 개인 등 국가 운명이 걸린 과제라는 점에서 사회 구성원 모두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부담을 공유하는 것도 중요하다. 출산, 양육에 대한 개인적인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며 또한 국가관을 교육해야 할 필요가 있다.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1960년 6.0에서 1984년 인구대체수준인 2.1이하로 떨어진 후 계속된 출산감소로 2005년1.08을 기록 하였다. 1세기에 걸친 유럽국가의 출산율 감소 현상과는 달리, 세계에서 가장 낮은 출산율과 인구고령화가 유례없이 빠르게 진행되어 지대한 경제․사회적 파급효과가 우려된다. 출산관련 분야는 가족, 복지, 여성, 노인, 이민, 노동, 경제, 보건 등을 망라하고 있어,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명확한 원인 규명이 필요하며 원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서만 정책대상 파악 및 정책수요 진단을 통한 비용효과적인 정책의 수립이 가능하다.
본 논문은 지속가능한 성장의 관점에서 출산률과 관련된 정책은 출산수준과 어떤 관계를 나타내는지 여부, 출산률에 성공한 OECD국가들의 성과의 배경과 이유, 한국사회에서의 저출산의 현황, 문제점 및 원인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 실정에 맞는 출산률 향상에 관련된 몇가지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첫째, 자녀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 경감정책, 둘째, 가정친화․양성문화 사회문화 조성을 통해 일과 가정의 양립가능 사회시스템 구축, 셋째, 건전한 미래세대 육성을 위해 아동청소년이 안전하고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사회적 기반 마련 등을 제시하였다.
한국 사회에서 저출산현상은 복합적인 원인들에 의해 초래된 장기적 관점의 다양한 정책접근이 필요한 부문이다. 개인적으로 출산수준을 감소시키는 원인들은 생애 경로 전 단계에 걸쳐 발생되고 있다.
이와 같은 수직적 수평적 접근을 토대로 생애 경로별 부분별 대책방안들을 제안하였다. 문제는 개별정책들의 실효성과 국가, 기업, 개인 등 국가 운명이 걸린 과제라는 점에서 사회 구성원 모두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부담을 공유하는 것도 중요하다. 출산, 양육에 대한 개인적인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며 또한 국가관을 교육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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