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캐폴딩 이론을 적용한 수학과 수업이 학업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5학년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a Scaffolding Method o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s & Learning Attitude 원문보기


정현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교육방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스캐폴딩 이론을 적용한 수학과 수업이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려는 데 있다. 즉, 학기초 성립된 자연반이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면에서 출발점 행동이 비슷하였다고 가정하고 실험집단에는 스캐폴딩 이론을 적용하여 수학과 수업을 적용하였고, 다른 한 집단은 교사 설명 위주의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을 전개하여 두 집단간의 수학 학업성취도와 수학 학습태도의 차이를 비교해 봄으로써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실험집단의 학업성취도와 학습태도 점수가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된 결과를 연구 문제별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스캐폴딩 이론을 적용한 수학과 수업이 학업 성취의 신장에 통계적으로 의의 있는 변화를 가져와 효과적임이 검증되었다. 수학과 5-가의 수와 연산 영역 중 두 단원에 대한 평가 결과 약수와 배수 단원에서는 유의한 차를 보이지 않았지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s of a scaffolding method o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of elementary students.
To accomplish this purpose the following hypotheses were established with reference to related book sand preceding studies:
Hypothesis 1. Ther...

주제어

#학업성취 학습태도 스캐폴딩 근접발달영역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현희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교육방법)
지도교수 신동로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ⅶ, 56
키워드 학업성취 학습태도 스캐폴딩 근접발달영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070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