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의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에 관한 이해 분석 원문보기


김희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수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수학과 5학년 교육과정에 있는 최대공약수 및 최소공배수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관계에 대해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관계적 이해와 도구적 이해관계의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학습의 실패원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수학적 사고를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수 방법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제일 기본적인 의미의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를 개념을 담고 있는 ‘공약수 및 공배수를 구하고 최대공약수 및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알고리즘으로 최대공약수 및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방법’을 쉽게 사용함을 볼 수 있었다. 둘째, ‘알고리즘으로 최대공약수 및 최소공배수를 구하는 방법’을 잘 이용하여 최대공약수 및 최소공배수를 구하지만 정작 그 의미를 제대로 알고 쓰는 경우는 적었다. 셋째, 공약수 및 공배수, 약수, 배수의 의미를 제대로 알지 못하고 용어를 혼동하며 쓰는 학생들이 많았다. 넷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for information about the cause of the failure of learning by identifying the features between relational understanding and instrumental understanding that appear in the process of analyzing the student's interests to the greatest common divisor and least comm...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희리
학위수여기관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
지도교수 김성준
발행연도 201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832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