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이전에 행해진 연구와는 달리,'문화, 경제'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오타쿠'를 파악하고, '모에시장'을 통하여 '오타쿠시장의 문화경제적 잠재력'을 고찰한다. 오타쿠 문화의 코드 중 하나로 발생한 '모에'는, 2003년에는 888억엔이라는 경제적 가치를 낳게되었고, 지금까지 오타쿠에 대해여 부정적인 태도만을 취해왔던 매스컴이 오타쿠를 재조명 하는 등, 전에는 니치 시장으로만 다루었던 오타쿠 시장을 다시보고, 실제적으로 그 규모를 파악하려는 노력이 여기저기서 보이게 되었다. '모에'는, 가상 캐릭터에 대해 사랑을 느끼는 감정' 을 말하는 것으로, 원래 오타쿠 특유의 감정 중 하나로, 2000년대에 들어서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퍼지게 되어, 사람들을 놀래킬 정도의 경제적 가치를 낳게 되었다. 그 원인은 일본의 사회 변화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종신고용제와 종신결혼제의 붕괴에 의한 독신남성의 증가와 여성들의 지위향상 등을 들 수 있다. 종신고용제와 종신결혼제의 붕괴에 의해 미혼남성의 숫자가 증가하고, 현실속에서의 여성들이 그들을 상대해주지 않게 되자, 어쩔 수 없이 ...
본 논문은 이전에 행해진 연구와는 달리,'문화, 경제'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오타쿠'를 파악하고, '모에시장'을 통하여 '오타쿠시장의 문화경제적 잠재력'을 고찰한다. 오타쿠 문화의 코드 중 하나로 발생한 '모에'는, 2003년에는 888억엔이라는 경제적 가치를 낳게되었고, 지금까지 오타쿠에 대해여 부정적인 태도만을 취해왔던 매스컴이 오타쿠를 재조명 하는 등, 전에는 니치 시장으로만 다루었던 오타쿠 시장을 다시보고, 실제적으로 그 규모를 파악하려는 노력이 여기저기서 보이게 되었다. '모에'는, 가상 캐릭터에 대해 사랑을 느끼는 감정' 을 말하는 것으로, 원래 오타쿠 특유의 감정 중 하나로, 2000년대에 들어서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퍼지게 되어, 사람들을 놀래킬 정도의 경제적 가치를 낳게 되었다. 그 원인은 일본의 사회 변화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종신고용제와 종신결혼제의 붕괴에 의한 독신남성의 증가와 여성들의 지위향상 등을 들 수 있다. 종신고용제와 종신결혼제의 붕괴에 의해 미혼남성의 숫자가 증가하고, 현실속에서의 여성들이 그들을 상대해주지 않게 되자, 어쩔 수 없이 가상세계에서 연인을 찾게 되었으며, 그게 바로 '모에 캐릭터'라는 것이다. 본논문에서 '모에시장'을 통해 오타쿠 시장의 잠재력을 고찰한 이유는, 오타쿠 시장이 주목을 받게 된 것은 모에 시장의 급성장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다. 모에시장은 오타쿠 시장의 일부였기 때문에 원래부터 서로 닮아있었으나, 시간이 갈수록 둘의 경계는 사라지고 모에요소를 품은 오타쿠 시장의형태를 취하는 경향이 진해지고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오타쿠의 소비성에만 초점을 맞추어 오타쿠를 정의하였고, 그들의 경제력을 조사하였지만, 본 논문에서는 좀 더 핵심적인 오타쿠 층을 파악하기 위하여, 오타쿠의 소비성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부분까지 고려하여, 오타쿠의 경제적 잠재력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오타쿠의 잠재력을 조사하기 위해 최근에 화제가 되었던 '모에시장'을 통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모에시장' 과 '오타쿠 시장'의 비교로 두 시장의 공통점 등을 찾아내고, 또 앞으로의 오타쿠 시장의 미래를 고찰하고자 한다. 일본에서 오타쿠는 더이상 특이한 존재가 아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오타쿠의 연령대도 상승하고 있으며, 앞으로 그들은 '문화발신의 주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생각된다. 이것은, 앞으로의 대중문화의 소비구매력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오타쿠의 문화경제적 잠재력을 살펴보고, 소자화에 의해 축소되는 경향이 있는 오타쿠 시장을 좀 더 활성화 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논문은 이전에 행해진 연구와는 달리,'문화, 경제'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오타쿠'를 파악하고, '모에시장'을 통하여 '오타쿠시장의 문화경제적 잠재력'을 고찰한다. 오타쿠 문화의 코드 중 하나로 발생한 '모에'는, 2003년에는 888억엔이라는 경제적 가치를 낳게되었고, 지금까지 오타쿠에 대해여 부정적인 태도만을 취해왔던 매스컴이 오타쿠를 재조명 하는 등, 전에는 니치 시장으로만 다루었던 오타쿠 시장을 다시보고, 실제적으로 그 규모를 파악하려는 노력이 여기저기서 보이게 되었다. '모에'는, 가상 캐릭터에 대해 사랑을 느끼는 감정' 을 말하는 것으로, 원래 오타쿠 특유의 감정 중 하나로, 2000년대에 들어서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퍼지게 되어, 사람들을 놀래킬 정도의 경제적 가치를 낳게 되었다. 그 원인은 일본의 사회 변화와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종신고용제와 종신결혼제의 붕괴에 의한 독신남성의 증가와 여성들의 지위향상 등을 들 수 있다. 종신고용제와 종신결혼제의 붕괴에 의해 미혼남성의 숫자가 증가하고, 현실속에서의 여성들이 그들을 상대해주지 않게 되자, 어쩔 수 없이 가상세계에서 연인을 찾게 되었으며, 그게 바로 '모에 캐릭터'라는 것이다. 본논문에서 '모에시장'을 통해 오타쿠 시장의 잠재력을 고찰한 이유는, 오타쿠 시장이 주목을 받게 된 것은 모에 시장의 급성장에 의한 것이기 때문이다. 모에시장은 오타쿠 시장의 일부였기 때문에 원래부터 서로 닮아있었으나, 시간이 갈수록 둘의 경계는 사라지고 모에요소를 품은 오타쿠 시장의형태를 취하는 경향이 진해지고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오타쿠의 소비성에만 초점을 맞추어 오타쿠를 정의하였고, 그들의 경제력을 조사하였지만, 본 논문에서는 좀 더 핵심적인 오타쿠 층을 파악하기 위하여, 오타쿠의 소비성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부분까지 고려하여, 오타쿠의 경제적 잠재력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오타쿠의 잠재력을 조사하기 위해 최근에 화제가 되었던 '모에시장'을 통하여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모에시장' 과 '오타쿠 시장'의 비교로 두 시장의 공통점 등을 찾아내고, 또 앞으로의 오타쿠 시장의 미래를 고찰하고자 한다. 일본에서 오타쿠는 더이상 특이한 존재가 아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오타쿠의 연령대도 상승하고 있으며, 앞으로 그들은 '문화발신의 주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고 생각된다. 이것은, 앞으로의 대중문화의 소비구매력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오타쿠의 문화경제적 잠재력을 살펴보고, 소자화에 의해 축소되는 경향이 있는 오타쿠 시장을 좀 더 활성화 시키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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