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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는 인지 과학에서의 개념 정의에 근거하여 개념의 원형적 표현인 그림 그리기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는 판구조론에 관한 오개념을 조사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내용 요소를 분석하고 고등학교 11종 과학 교과서에서 원형적 표현들을 비교 분석하여 판의 구조와 분포 및 판의 경계 유형에 따른 주변 지형에 관한 6가지 개념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판구조론에 관한 개념 그리기 질문지를 개발하였다. 질문지의 문항은 판의 구조와 분포에 관한 2문항과 판의 경계 유형에 따른 주변 지형에 관한 4문항으로 총 6문항이며, 그림 완성형과 그림 구성형 방식이 섞여 있다. 개발된 질문지를 대구광역시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134명에게 투입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자료의 분석은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문항별로 분석하여 주된 오개념 유형으로 분류하고 지구과학교육 석사 과정 2인과 일치도를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 사이에 널리 퍼져 있는 판구조론에 관한 오개념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판의 구조에 관한 오개념은 지각을 제외한 ...
저자 | 정경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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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지구과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정진우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vii,73 p. |
키워드 | 판구조론 오개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00839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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