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판 이동의 주된 원동력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Dominant Driving Force of Plate Movement presented in the High School Earth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7 no.1, 2016년, pp.62 - 77  

전태환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서기원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이규호 (경인교육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초기의 판 구조론에서 지각 판은 연약권 위에 떠서 맨틀의 움직임에 따라 움직이는 수동적인 모습으로 그려졌고, 자연히 해령에서 발산되는 힘이나 암석권 하부의 맨틀 견인력(drag force)이 판을 움직이는 주된 원동력으로 묘사되었다. 하지만 최근 여러 연구들은 판의 이동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맨틀의 대류보다는 섭입대에서 침강하는 판이 만드는 섭입판 인력(slab pull)이라고 보고 있다. 최근 학계는 무거운 해양판과 주변 연약권의 밀도 차이가 섭입판 인력의 핵심이라고 설명한다. 해양판의 높은 밀도는 중력에 의해 판이 해구에서 맨틀 속으로 가라앉는 원인이 되며, 이것이 판이 움직이는 가장 큰 원동력을 발생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고등학교 지구과학 교과서의 관련 내용을 검토하고 최근 수십 년 간의 서술 경향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5차 교육과정 이래로 지금까지 거의 대부분의 고등학교 교과서가 맨틀 대류를 판 이동의 주 원동력으로 서술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대학교 교재가 개정판을 통해 새로운 학설을 꾸준히 제시해온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더욱 정확한 학술적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와 같은 새로운 판 구조론 내용이 해당 교과서 관련 단원에 추가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early model of plate tectonics, the plate was depicted as a passive raft floating on the convecting mantle and carried away by the mantle flow. At the same time, ridge push at spreading boundaries and drag force exerted by the mantle on the base of lithosphere were described as the dominant 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 구조론에서 지각 판은 어떻게 묘사되었는가? 초기의 판 구조론에서 지각 판은 연약권 위에 떠서 맨틀의 움직임에 따라 움직이는 수동적인 모습으로 그려졌고, 자연히 해령에서 발산되는 힘이나 암석권 하부의 맨틀 견인력(drag force)이 판을 움직이는 주된 원동력으로 묘사되었다. 하지만 최근 여러 연구들은 판의 이동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맨틀의 대류보다는 섭입대에서 침강하는 판이 만드는 섭입판 인력(slab pull)이라고 보고 있다.
최근 연구에서 지각 판의 이동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초기의 판 구조론에서 지각 판은 연약권 위에 떠서 맨틀의 움직임에 따라 움직이는 수동적인 모습으로 그려졌고, 자연히 해령에서 발산되는 힘이나 암석권 하부의 맨틀 견인력(drag force)이 판을 움직이는 주된 원동력으로 묘사되었다. 하지만 최근 여러 연구들은 판의 이동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맨틀의 대류보다는 섭입대에서 침강하는 판이 만드는 섭입판 인력(slab pull)이라고 보고 있다. 최근 학계는 무거운 해양판과 주변 연약권의 밀도 차이가 섭입판 인력의 핵심이라고 설명한다.
지구과학 과목 교육 내용의 정확성이 중요한 이유는? 그 중에서도 교과서는 어떠한 자료보다도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핵심 교재로서, 우리나라 교육 환경에서는 그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다(Park and Cho, 1986; Angus, 2004). 특히 지구과학 과목은 지질, 대기, 해양, 천문 등 폭 넓고도 독립적인 분야들을 포함하고 있는데다, 관찰이나 실험이 다른 분야와 달리 시간, 공간적으로 규모가 크기 때문에 현장에서 재현하기가 쉽지가 않다(Ault, 1998; Duschl and Smith, 2001). 때문에 지구과학 과목 교육은 높은 비율로 교과서의 내용과 도해, 개념에 의존하게 되어 내용의 정확성은 그 중요 도가 상대적으로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Angus, C.H., 2004, Is textbook obsolete in new education? A critical analysis on the value of textbook in an inquiry curriculum,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new Primary General Studies Curriculum in Hong Kong. ERIC No. ED490764. 

  2. Ault, C.A.Jr., 1998, Criteria of excellence for geological inquiry: The necessity of ambiguit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5, 189-212. 

  3. Bird, P., 2003, An updated digital model of plate boundaries. Geochemistry Geophysics Geosystems, 4(3), 1027. 

  4. Buffett, B.A., and Rowley, D.B., 2006, Plate bending at subduction zones: Consequences for the direction of plate motions. Earth Planet Science Letters, 245, 359-364. 

  5. Carlson, R.L., Hilde, T.W.C., and Uyeda, S., 1983, The driving mechanism of plate tectonics: Relation to age of the lithosphere at trench. Geophysical Research Letters, 10, 297-300. 

  6. Chase, G.C., 1978, Asthenospheric counterflow: A kinematic model. Geophysical Journal of the Royal Astronomical Society, 56, 1-18. 

  7. Cho, S.J., Kwon, S.T., Kim, D.J., Kim, H.S., Do, S.J., Yoon, S.T., Lee, M.H., Lee, Y.J., Lee, J.H., and Cho, H.Y. (co-translated), 2009, Understanding of the earth. Sigma Press, Seoul, Korea, 710 p. 

  8. Grotzinger, J., Jordan, T.H., Press, F., and Siever, R., 2007, Understanding Earth. W.H. Freeman, New York, 670 p. (in Korean) 

  9. Conrad, C.P., and Lithgow-Bertelloni, C., 2002, How mantle slabs drive plate tectonics. Science, 298(5591), 207-209. 

  10. Cox, A., and Hart, R.B., 1986, Plate tectonics: How it works. Blackwell Scientific Publications, 392 p. 

  11. Davies, G.F., and Richards, M.A., 1992, Mantle convection. Journal of Geology, 100, 151-206. 

  12. Davies, G.F., 1999, Dynamic Earth: Plates, plumes and mantle convec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472 p. 

  13. Dietz, R.S., 1961, Continent and ocean basin evolution by spreading of the sea floor. Nature, 190(4779), 854-857. 

  14. Duschl, R.A., and Smith, M.J., 2001, Earth science. Subject-specific instructional methods and activities, 8, 267-288. 

  15. Elsasser, W.M., 1969, Convection and stress propagation in the upper mantle. The application of modern physics to the earth and planetary interiors, 223-246, ed. Runcorn, S.K., Wiley-Interscience, New York. 

  16. Forsyth, D., and Uyeda, S., 1975, On the relative importance of the driving forces of plate motion. Geophysical Journal of Royal Astronomical Society, 43, 163-200. 

  17. Gordon, R.G., Allan, C., and Harter, C.E., 1978, Absolute motion of an individual plate estimated from its ridge and trench boundaries. Nature, 274, 752-755. 

  18. Hacker, B.R., 2008, $H_2O$ subduction beyond arcs. Geochemistry Geophysics Geosystems, 9, Q03001, doi:10.1029/2007GC001707. 

  19. Harper, J.F., 1975, On the driving forces of plate tectonics. Geophysical Journal of the Royal Astronomical Society, 40, 465-474. 

  20. Harper, J.F., 1978, Asthenosphere flow and plate motions. Geophysical Journal of the Royal Astronomical Society, 55, 87-110. 

  21. Heirzler, J.R., Le Pichon, X., and Baron, J.G., 1966, Magnetic anomalies over the Reykjannes ridge. Deep Sea Research, 13, 427. 

  22. Hess, H.H., 1960, Evolution of ocean basin. Report to Office of Naval Research, Contract No. 1858(10). 

  23. Holmes, A., 1929, Radioactivity and earth movements. Transactions Geological Society of Glasgow, 18, 559-606. 

  24. Hynes, A., 2005, Buoyancy of the oceanic lithosphere and subduction initiation. International Geology Review, 47, 938-951. 

  25. Kim, K.R., Kim, D.H., Park, C.B., Jeon, J.G., and Cho, M.S. (co-translated), 2009, Understanding of the earth system. Pakhaksa, Seoul, Korea, 647 p. 

  26. Lutgens, F.K., and Tarbuck, E.J., 2008, Foundations of earth science, 5th ed. Pearson/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U.S., 476 p. (in Korean) 

  27. Kreemer, C., 2009, Absolute plate motions constrained by shear wave splitting orientations with implications for hot spot motions and mantle flow.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114, B10405, doi:10.1029/2009JB006416. 

  28. Lithgow-Bertelloni, C., and Richards, M.A., 1998, The dynamics of Cenozoic and Mesozoic plate motions. Review of Geophysics, 36, 27-78. 

  29. Lonsdale, P., 2005, Creation of the Cocos and Nazca plates by fission of the Farallon plate. Tectonophysics, 404, 237-264. 

  30. Martin, P., van Hunen, J., Parman, S., and Davidson, J., 2008, Why does plate tectonics occur only on Earth? Physics Education, 43(2), 144-150. 

  31. McKenzie, D.P., 1967, Some remarks on heat flow and gravity anomalies. Journal of Geophysical Research, 72, 6261-6273. 

  32. Ministry of Education, 1988, High school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eoul, Korea, 350 p. (in Korean) 

  33. Ministry of Education, 1992, National curriculum guide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Seoul, Korea, 194 p. (in Korean) 

  34. Ministry of Education, 1997, National curriculum guide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Seoul, Korea, 244 p. (in Korean) 

  35. Ministry of Education, 2015, Science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eoul, Korea, 273 p. (in Korean) 

  36.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9, National curriculum guide of scienc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302 p. (in Korean) 

  37. Oxburgh, E.R., and Parmentier, E.M., 1977, Compositional and density stratification in oceanic lithosphere-Cause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the Geological Society, 133, 343-355. 

  38. Park, J.-S., and Cho, H.-H., 1986, Identification of misconception of genetic concepts held by high school students and suggestions for teaching genetic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6, 35-42. (in Korean) 

  39. Park, S.I., Son, Y.K., Ahn, J.H., Lee, D.J., Chang, T.W., Jeon, S.S., Jung, K.S., Cho, B.G., and Hwang, J. (cotranslated), 2003, The dynamic earth. Sigma Press, Seoul, Korea, 646 p. 

  40. Skinner, B.J., and Porter, S.C., 2000, The dynamic earth: An introduction to physical geology, 4th ed. Wiley, New York, 640 p. (in Korean) 

  41. Parsons, B., 1982, Causes and consequences of the relation between area and age of the sea floor. Journal of Geophysics Research, 87, 289-302. 

  42. Solomon, S.C., Sleep, N.H., and Richardson, R.M., 1975, On the forces driving plate tectonics: Inferences from absolute plate velocities and intraplate stress. Geophysical Journal of the Royal Astronomical Society, 42, 769-801. 

  43. Stern, R.J., 1998, A subduction primer for instructors of introductory-Geology courses and authors of introductory-Geology textbook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6, 221-228. 

  44. Stern, R.J., 2007, When and how did plate tectonics begin? Theoretical and empirical considerations. Chinese Science Bulletin, 52(3), 578-591. 

  45. Vacquier, V., and Affleck, J., 1941, Computation of the depth of the bottom of the earth's magnetic crust. Eos, Transactions American Geophysical Union, 22, 446-450. 

  46. Wegener, A., 1912, Die Herausbildung der Grossformen der Erdrinde (Kontinente und Ozeane), auf geophysikalischer Grundlage. Petermanns Geographische Mitteilungnen, 63, 185-195, 253-256, 305-3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