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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사 제도에 관한 실태분석
(An) Analysis of The current state of lifelong educator system 원문보기


임태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인적자원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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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식과 정보를 새롭게 창출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는 지식기반사회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일은 개인의 자산이며 국가의 부를 창출하는 원천으로 평생학습사회가 되었다. 이에 따라 1999년 평생교육법이 제정되어 시행되고 있는 평생교육사 제도는 개별법령에 의한 제도중 하나이다. 그러나 유사한 자격제도인 공인노무사나 사회복지사와 다르게 교육인적자원부장관이 관리 운영하고 있는 평생교육사는 그 본래의 취지에 맞게 인적자원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권역별 대학의 평생교육원에 양성과정을 설치토록 하고 정부의 예산을 투입하여 교육기간 1년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양성과정을 운영하였고, 권역별로 6개 대학에 평생교육원을 지정하여 2005년 말까지 평생교육사 2급 1,311명과 3급 353명등 모두 1,664명을 배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양성과정을 이수한 평생교육사를 중심으로 평생교육사의 직무와 전문 직업인으로서의 역할 등 자신이 인식하는 전문성의 정도와 평생교육사 자격제도가 전문직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제도인지, 그리고, 자격증 소지자들이 평생교육을 담당하는 근무현장에서 고용주 혹은 상급자들의 자격증에 대한 인식정도와의 상관 관계 등 제도로서 성공한 정책이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분석은 일반적인 실태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실시한 후 ...

주제어

#평생교육사 평생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태수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인적자원정책전공
지도교수 정기오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i, 92 p.
키워드 평생교육사 평생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0864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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