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밀도 개념 학습에서 중학생의 인지수준에 따른 문제해결유형 분석
(An) Analysis of problem-solving type by middle school students’ cognitive level in learning The concept of density 원문보기


정소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화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이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생들의 밀도 현상에 관한 직관적 개념을 파악하고, 밀도 개념 학습에서 학생들의 인지 수준에 따른 문제해결방법의 유형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는 중학교 1학년 18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밀도 개념 학습은 Thinking Science 프로그램 중 ‘뜰까 가라앉을까’ 활동을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한 후 처치하였다. 연구 결과, 물체가 뜨고 가라앉는 현상을 무게와 부피의 관계에 의해서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학생들과 물과의 접촉 면적이나 경험 등 비과학적으로 설명하는 학생들로 유형화할 수 있었다. 학생들 대부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intended to identify an intuitive concept of the 7th grade students about floating and sinking and to analyze the type of problem-solving method by students’ cognitive level in learning the concept of density. For this study, 18 students in the first year of middle school participated...

주제어

#밀도 밀도개념 화학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소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화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최병순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xii, 61 p.
키워드 밀도 밀도개념 화학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086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