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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치과병원 내원환자의 만족도 조사분석 원문보기


김민영 (연세대학교 대학원 치의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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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시장 경제는 소비자 중심으로 빠르게 변모하고 있다. 이는 점점 가속화 되어가는 소비자의 생활수준과 교육수준의 향상, 다양한 대중매체를 통한 구매자의 상품에 대한 접근의 용이성에 기인한다. 다양한 선택의 대안 속에서 자신의 가치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는 소비자 중심의 시장 경제체제는 소비자의 소득수준의 증가와 전 국민 의료보험의 실시로 인한 의료 수요확대를 통해 의료분야에서도 그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의료계는 의료기관의 수 및 의료 인력의 증가로 인해 경쟁이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고, 이러한 경쟁 강화를 통해 소비자의 시장 선택의 폭은 넓어지게 되었다. 이런 시점에 소비자의 입장에서 본 의료서비스에 있어서의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서비스의 문제점, 개선점에 대한 조사와 연구는 필요 불가결하다고 하겠다.이 연구는 2006년 1월 23일부터 4월 15일 까지 서울시에 소재한 연세대학교 치과병원에 내원한 환자 784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응답자의 사회인구학적인 특성은 성별이나 결혼여부는 적절하게 표본이 추출된 것으로 보이나 직업에서는 학생 및 대학(원)생, 내원이유와 현재 받고 있는 치료에 있어서는 교정치료가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v -2. 치과병원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전체의 74%가 높은 만족을 나타내었다.3. 독립변수들 중 구체적 서비스 항목에 대해서는 ‘서비스시스템’, ‘친절도’, ‘설명’, ‘대기시간설명’, ‘예약시스템’, ‘응급상황에의 대처’, ‘치과진료경험의 풍부’, ‘치과적 지식의 유무’, ‘병원의 규모’, ‘소독’, ‘내부시설’, ‘주차’에 대한 만족도는 높게, ‘치료비’, ‘치료준비시간’, ‘대기시간’, ‘치료시간’, ‘예약기간’에 대한 만족도는 낮게 나타났다.4. 독립변수들 간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s market economy has been changed more and more to consumer concerned. It is owing to not only consumers’ rising standard of living and education, but also purchasers’ easy accessibilities to products through various mass media. The consumer centered market system, where customer can choose it...

Keyword

#고객만족도 medical service patients' satisfaction 의료서비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영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치의학과
지도교수 정문규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 51장
키워드 고객만족도 medical service patients' satisfaction 의료서비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091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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