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교사의 장애유아 통합교육 효과에 대한 질적 연구
Qualitative research on the effects of inclusive education of the disabled infants by kindergarten teachers 원문보기


김지현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교육을 경험한 후에 나타나는 일반 유아의 변화, 장애 유아의 변화, 유치원 교사의 변화에 대한 유치원교사의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실제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해 밝히고 앞으로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는 경기도 공립유치원에 근무하며 실제로 통합교육을 경험 했거나 현재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유치원 교사 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은 성공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 효과에 대해 심층면접(in-depth interview)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해 유치원 교사들은 매우 중요하고 반드시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지만 현실과의 괴리감을 나타냈다. 현장에서 현재 통합교육을 경험 하고 있는 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효과들은 다음과 같다. 일반 유아들에게 나타난 통합교육의 효과는 첫째, 장애를 가진 친구들에게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urposes were at examined the kindergarten teachers recognition about the psychological changes in the ordinary infants, disabled infants and kindergarten teachers that appear after inclusive education experienced, presenting the actual effect of inclusive education for the handicapped in...

주제어

#유치원교사 장애유아 통합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현
학위수여기관 대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i, 91p.
키워드 유치원교사 장애유아 통합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123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