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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만정권기 반공이념 교육과 '우리나라 역사' 교과서
(The)anti-communism ideology education of Rhee Seung-man region and 'history textbook of Korea' 원문보기


박해경 (성신여자대학교 교육학과 역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일제의 식민통치에서 벗어나 해방을 맞은 우리 민족은 자주적인 민족교육 기회를 맞이하였다. 그러나 미․소 군정의 주둔과 함께 시작된 미군정체제 안 ‘미국식교육제도’의 무분별한 도입과 민중들의 교육개혁에 대한 열망을 무시한 ‘현행질서의 유지’의 방침 아래 식민지의 교육체제를 답습하여 민족자주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을 실현할 수 없었다. 교육개혁은 신탁통치를 둘러싼 좌․우익의 대립으로 인한 구조적 취약성과 불안정성이라는 조건을 안고 세워진 단독정부에서도 실현될 수 없었다. 오히려 이승만 정권은 자신들의 통치를 정...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gaining the independence from the colonial ruling of Japan, Korea had encountered the opportunity for independent national education. However, Korea was unable to realize the education to enhance the national independency by indiscrete introduction of ‘American-style education system’ within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해경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역사교육전공
지도교수 홍석률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ii, 5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234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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