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화, 애니메이션 교과를 통한 미술과목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cartoons and animation for fine art education 원문보기


김영훈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타율에 의한 수동적인 참여가 아닌, 학생 자신이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참여를 유도하는 창의성 신장을 위한 미술교육은 20세기 이후 현대 미술 교육에 있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창의성 신장에 목적을 둔 미술교육은 학생 자신의 개성과 자아를 중시하는 전제 하에 전개된다. 각종 조형 활동, 미술에 대한 이해 활동, 감상 활동 등을 통해 적극적인 사고방식과 풍부한 감성을 육성하며 학생 자신이 체험한 미적인 경험을 통하여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즉 미술 활동을 통해 아동, 청소년들의 지적 발달, 창의성 발달, 원만한 사회성 함양 등을 바탕으로 한 긍정적 자아를 가진 인간을 양성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영상 매체가 급속도로 발전된 현대 사회에 있어 자아 형성기를 겪는 아동, 청소년들의 현실 지각 능력은 외부 환경에 대한 사회적인 학습을 통해 형성된다. 가치 판단력이 확립되어 있지 않은, 아동 청소년기에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ne arts education to improve the originality which makes the student as the main subject and leads them to participate actively but not passively with others became the focus of modern fine art education after 20th century, A fine arts education whose objective was originality was developed under ...

주제어

#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훈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96 p.
키워드 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266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