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 성향과 지각된 공동구매 특성이 온라인 공동구매 행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허미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성장은 전통적 시장과는 다른 다양한 형태의 구매방식을 등장시켰다. 그 중 하나가 기존 공동구매의 시간과 공간적 제약을 초월해 인터넷 사용자라면 누구든 쉽게 공동구매에 참여할 수 있게 한 온라인 공동구매이다. 우리나라에서 온라인 공동구매가 소비자의 큰 관심을 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동구매에 관한 연구는 공동구매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성향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기에 매우 미흡하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공동구매에 대한 소비자 차원 연구뿐 아니라 온라인 공동구매의 특성을 고려하여 공동구매의도와 태도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연구가 새롭게 전개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새로운 변수 규명을 위한 문헌 연구를 통해 개인적 성향(집단주의, 혁신성, 가격의식, 충동경향성)과 지각된 규모, 지각된 상품평이 온라인 공동구매태도와 공동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새로운 이론적 모델을 개발하였고 추가분석을 통해 공동구매 참여 경험자와 비경험자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모두 9개의 가설을 도출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해 서울과 인천, 경기권내의 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 중 총 487부를 분석에 이용하였고, 통계적 분석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pid increase of e-commerce through internet led to a new way of shopping that is different from the traditional marketplace- one of which is the online group buying that transcended the limitations of distance and time occurred in the traditional group buying methods by letting all consumers o...

학위논문 정보

저자 허미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 9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3606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