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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심지에서의 전력수요 증가에 따라 전력구 건설이 증가추세에 있으며 이러한 전력구의 건설은 각종 지하시설물로 인하여 그 건설심도가 더욱 깊어져 불가분 터널식 공법에 의한 건설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도심지에서의 터널 공사는 작업공간 확보의 문제 때문에 작업구로서 원형의 수직구 구조물을 사용하고 있다. 원형 수직구 건설을 위하여 지반을 굴착할 때 가시설 벽체로 사용되는 토류콘크리트는 터널공사 기간내에 토압에 저항하는 가설 토류구조물로서 원형의 형상을 유지하고 있으나 설계시에는 엄지말뚝을 지점으로 하는 직선의 단순보로서 설계하여 부재력을 과도하게 산정하여 보수적인 설계 및 시공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원형 수직구 토류콘크리트의 기존 설계 방법의 문제점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합리적인 단면 개선 방법을 제안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실제 시공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의 원형 수직구 가설벽체에 대해 현행 설계 방법으로 산정된 토류콘크리트의 부재력을 원형의 형상을 고려하여 산정한 부재력, ...
The construction of underground electric transmission line in the urban area is being increased in recent days. And the tunneling method is required in most excavations since various kinds of underground infrastructure are already buried in urban district. A circular shaft is mainly used in tunnelin...
저자 | 한경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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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토목구조 및 재료 전공 |
지도교수 | 박대효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45 p. |
키워드 | 토목공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03686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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