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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심터널 공사현장의 장비 진․출입과 버력 반출 등으로 사용될 원형수직구 흙막이 가시설 공법으로 엄지말뚝과 Ring-Beam, 콘크리트 토류벽이 일반적으로 시공되어 진다. 본 논문에서는 경부고속철도 14-3공구 수직구 가시설 중 Ring Beam의 계측 결과들로 부터 배면지반의 거동 특성 및 구조물의 안정성을 평가하고자 Ring Beam의 변형률계측 자료를 검토하였다. 본 공사에서는 지반의 변위량 최소화를 위해 선행하중 Jack을 도입하였고, 상기의 계측결과들을 이용한 수직구의 거동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선행하중 재하 전․후의 Ring Beam 거동을 분석한 결과, Ring Beam은 이론상 축력이 지배적인 부재로서 굴착면(I) 플랜지와 배면(O) 플랜지가 인장-인장 또는 압축-압축의 동일 방향 거동을 나타낸다는 가정과는 달리 대부분이 인장-압축 또는 압축-인장으로 플랜지 거동방향이 반대인 것을 나타내었다. 이는 선행하중 및 지반거동으로 인하여 Ring Beam에 국부적으로 외력이 작용하여 면외력이 작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거동 특성을 평가하기 위해 Ring Beam의 변형률, ...
저자 | 구윤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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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東亞大學校 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土木工學科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vi, 150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29655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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