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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미르수상곡의 선율분석및 연주법 연구 원문보기


권용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학부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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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9년 12월 김기수의 ‘황하만년지곡’을 효시로 근대적 작곡 기법을 기반으로 수 많은 창작곡들이 발표되어왔다. 다양한 장르의 관현악곡은 물론 각 악기 의 특성을 살려 작곡되어진 협주곡 등 그 수를 헤아리기가 힘들다. 그러나 유독 소금에 관한 곡은 적어서 소금협주곡에 대한 필요성이 절실하게 느껴지던 바이다. 아시아 음악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다양한 중국의 음악이 한국의 국악관현악단이나 연주단체에 의해서 빈번하게 공연되어지고 있다. 1997년 4월 27일 국립국악관현악단 제7회 정기연주회에서 ‘디즈(笛子)(Dizi)’ 협주곡인 ‘파미르 수상곡’이 처음으로 한국에 소개되었는데, 매우 기교적으로 짜여진 곡이지만 소금으로 표현할 수 있는 음악적 기교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어 2000년 이후 디즈 대신 소금으로 자주 연주 되는 협주곡이다. 이 논문은 ‘파미르 수상곡’의 전체 악곡구조와 조, 형식, 음계 등을 살펴봄으로써 그 음악적 내용을 파악하고, 디즈와 소금의 연주법을 비교하여 소금을 활용할 수 있는 협주곡으로서의 가능성을 알아보았다. ‘파미르 수상곡’ 을 연구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 곡은 악장 구분이 되지 않은 단악장의 음악이지만 크게 제5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통적인 장단보다는 서양 음악적인 형식을 갖추고 있다. 둘째, 전체 3개의 주제 선율을 중심으로 전개되는데, 지속적으로 변형을 거듭하는 반복형태의 선율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다양한 박자의 변환과 리듬의 분할, 몰아치듯 진행되는 선율의 빠른 움직임은 음악의 긴장감을 한껏 고취 시켜준다. 셋째, 소금독주의 조성은 f minor 와 c minor가 번갈아 가며 나타나는 7음 음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제7음이 반음 높은 화성단음계도 활용 되고 있다. 또한, 7음 외에 a, d,의 임시표가 나타나는데 이는 범 동양적인 선율(pan-oriental melody)이라 해서 서역음악의 분위기를 자아낸다. 넷째, 필자가 ‘파미르 수상곡’에서 사용한 개량소금을 전통 소금과 디즈와 비교하기 위하여 악기구조와 음역, 그리고 운지법에 대하여 연구조사 하였다. 소금은 취구1, 지공6, 칠성공이 1개이며 청공은 없다. 음역은 B^(♭)→E^(♭)″까지이고 D^(♭)″, D″, E^(♭)″은 실제 음 으로 잘 사용하지 않는다. 운지법은 왼손의 검지, 중지의 손가락 끝을 세워서 잡고, 오른손은 검지, 중지, 약지의 손가락끝마디로 연주 한다. 디즈는 취구1, 지공6, 칠성공이 4개이며 청공도 있다. 음역은 B^(♭)→E^(♭)″까지 이다. 실제 활용음역에서는 E″, F″까지도 연주되고 있다. 운지법은 왼손과 오른손 모두 검지, 중지, 약지를 펼쳐서 연주한다. 개량소금은 취구1, 지공6, 칠성공이 1개이며 청공은 없다. 음역은 B^(♭)→F″까지다. 디즈와 마찬가지로 실제 활용음역에서도 E″, F″까지 연주한다. 운지법에는 소금의 지법대로 잡는 경우와 왼손은 소금의 지법대로, 오른손은 디즈의 지법대로 잡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선율분석을 통한 전통기법의 시김새 중 흘림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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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hesis discusses the "Pamir Susang-gok" as a sogum concerto. "Pamir Susang-gok" is originally a Chinese work for dizi, one of the Chinese woodwind instruments. It is hard to find sogum works in Korea, although there have been many compositions with modern musical techniques for Korean tradi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용미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부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xii, 7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3920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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