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인지한 사회심리적 환경, 학습동기, 학습전략과 학업부정행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원문보기


신지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부모와 교사는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인지, 정의, 행동 영역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환경적 요인이다. 특히 부모가 자녀의 삶에 높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한국 사회에서 부모의 교육적 참여와 기대는 학습자에게 큰 성취압력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몇몇 학습자 관련 연구만이 학습자의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의 사회심리적 환경으로 부모와 교사를 모두 포함하고, 학습자의 학습동기로 최근 관련 연구에서 가장 주목받는 변인 중 하나인 자기효능감과 성취목표를 포함하여 학습 전략과 학업부정행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학습자가 인지한 사회심리적 환경은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가? 2. 학습자가 인지한 사회심리적 환경과 학습자의 학습동기는 학습전략을 유의미하게 예측하는가? 3. 학습자가 인지한 사회심리적 환경, 학습자의 학습동기 및 학습전략은 학업부정행위와 학업성취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가? 본 연구를 위하여 강원도 원주시에 위치한 P초등학교 6학년 27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rents and teachers have been played an important role in developing students' cognition, behaviors, affects and academic achievement. Research in this area has been quiet fragmented, because of the lack of empirical research that has been conducted without considering integrating social psychologi...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지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xi, 12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392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