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입원환자들의 병원급식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경북 경주지역에 소재한 종합병원에 입원한 환자 311명을 대상으로 자가 기록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환자들의 병원급식에 대한 음식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도와 만족도를 조사하고 그것을 토대로 품질만족도를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성별은 남자 47.9%, 여자 52.1%, 연령분포는 50대 이상이 54.7%, 교육수준은 고등학교 졸업이 37.4%로 나타났다. 결혼상태는 84.2%가 기혼이였고, 가족구성은 자녀와 함께인 가족이 50%로 나타났다. 환경적인 특성으로 입원경험은 처음인 경우가 32.8%, 입원기간은 한 달 이상이 39.8%, 입원병실은 4인실이상이 대부분으로 89.1%로 나타났다. 식욕상태는 보통이상이 81%, 아픈정도는 52.6%가 보통으로 나타났다. 영양교육 및 상담경험은 대부분(90.3%)이 없다고 하였고, 식사에 대한 조언자로는 간호사> 가족> 의사> 영양사의 순으로 나타났다. 질병 치료시 식사의 중요성과 병원선택시 식사의 중요 정도에서는 각각 94.8%, 72.4%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선택식의 필요성은 대부분(81.4%)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2. 병원급식에 대한 평균 기대도 점수는 4.05±0.52점으로 나타나 입원환자들의 병원급식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음식의 품질에서는 영양적으로 균형된 식사, 식사가격의 적당성, 음식의 맛에 대한 기대도가 높게 나타났고, 서비스 품질에서는 식기 위생상태, 배식원 옷차림의 청결성에 대한 기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병원급식에 대한 평균 만족도 점수는 3.33±0.57점으로 나타났고, 음식 품질에서는 식사양의 적당성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음식의 간, 음식의 맛에 있어서는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서비스 품질에서는 배식시간의 정확성에 대해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영양사와의 상담 기회 및 식사와 관련된 영양정보 제공에 있어서는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4. 병원급식에 대한 평균 품질만족도는 -0.72±0.71로 나타나서 기대도에 비해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음식 품질에서는 음식의 간, 음식의 맛이 가장 불만도가 높았으며, 서비스 품질에서는 영양사와의 상담 기회, 식사와 관련된 영양정보의 제공 및 식사관련 불평에 대한 반응의 순으로 불만족하였다. 5. 병원급식의 품질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연령, 식사종류, 선택식단의 필요성으로 나타났고, 성별, 교육수준, 결혼상태, 가족구성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6. 음식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도 및 만족도와 품질 만족도간의 상관관계에서는 기대도는 품질만족도와 음의 상관관계, 만족도는 품질 만족도와 ...
본 연구는 입원환자들의 병원급식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경북 경주지역에 소재한 종합병원에 입원한 환자 311명을 대상으로 자가 기록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환자들의 병원급식에 대한 음식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도와 만족도를 조사하고 그것을 토대로 품질만족도를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성별은 남자 47.9%, 여자 52.1%, 연령분포는 50대 이상이 54.7%, 교육수준은 고등학교 졸업이 37.4%로 나타났다. 결혼상태는 84.2%가 기혼이였고, 가족구성은 자녀와 함께인 가족이 50%로 나타났다. 환경적인 특성으로 입원경험은 처음인 경우가 32.8%, 입원기간은 한 달 이상이 39.8%, 입원병실은 4인실이상이 대부분으로 89.1%로 나타났다. 식욕상태는 보통이상이 81%, 아픈정도는 52.6%가 보통으로 나타났다. 영양교육 및 상담경험은 대부분(90.3%)이 없다고 하였고, 식사에 대한 조언자로는 간호사> 가족> 의사> 영양사의 순으로 나타났다. 질병 치료시 식사의 중요성과 병원선택시 식사의 중요 정도에서는 각각 94.8%, 72.4%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선택식의 필요성은 대부분(81.4%)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2. 병원급식에 대한 평균 기대도 점수는 4.05±0.52점으로 나타나 입원환자들의 병원급식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음식의 품질에서는 영양적으로 균형된 식사, 식사가격의 적당성, 음식의 맛에 대한 기대도가 높게 나타났고, 서비스 품질에서는 식기 위생상태, 배식원 옷차림의 청결성에 대한 기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병원급식에 대한 평균 만족도 점수는 3.33±0.57점으로 나타났고, 음식 품질에서는 식사양의 적당성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음식의 간, 음식의 맛에 있어서는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서비스 품질에서는 배식시간의 정확성에 대해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영양사와의 상담 기회 및 식사와 관련된 영양정보 제공에 있어서는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4. 병원급식에 대한 평균 품질만족도는 -0.72±0.71로 나타나서 기대도에 비해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음식 품질에서는 음식의 간, 음식의 맛이 가장 불만도가 높았으며, 서비스 품질에서는 영양사와의 상담 기회, 식사와 관련된 영양정보의 제공 및 식사관련 불평에 대한 반응의 순으로 불만족하였다. 5. 병원급식의 품질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연령, 식사종류, 선택식단의 필요성으로 나타났고, 성별, 교육수준, 결혼상태, 가족구성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6. 음식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도 및 만족도와 품질 만족도간의 상관관계에서는 기대도는 품질만족도와 음의 상관관계, 만족도는 품질 만족도와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나서 기대도가 높을수록 품질만족도가 낮은 반면, 만족도가 높을수록 품질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볼 때 병원급식에 대한 입원환자들의 만족도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환자들의 급식에 대한 품질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영양사를 통하여 적절한 영양교육 및 상담, 식사와 관련된 영양정보의 제공과 더불어 영양사의 정기적인 식사회진, 환자식 표준 레시피 개발과 선택 식단제의 실시 등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입원환자들의 병원급식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경북 경주지역에 소재한 종합병원에 입원한 환자 311명을 대상으로 자가 기록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환자들의 병원급식에 대한 음식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도와 만족도를 조사하고 그것을 토대로 품질만족도를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성별은 남자 47.9%, 여자 52.1%, 연령분포는 50대 이상이 54.7%, 교육수준은 고등학교 졸업이 37.4%로 나타났다. 결혼상태는 84.2%가 기혼이였고, 가족구성은 자녀와 함께인 가족이 50%로 나타났다. 환경적인 특성으로 입원경험은 처음인 경우가 32.8%, 입원기간은 한 달 이상이 39.8%, 입원병실은 4인실이상이 대부분으로 89.1%로 나타났다. 식욕상태는 보통이상이 81%, 아픈정도는 52.6%가 보통으로 나타났다. 영양교육 및 상담경험은 대부분(90.3%)이 없다고 하였고, 식사에 대한 조언자로는 간호사> 가족> 의사> 영양사의 순으로 나타났다. 질병 치료시 식사의 중요성과 병원선택시 식사의 중요 정도에서는 각각 94.8%, 72.4%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선택식의 필요성은 대부분(81.4%)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2. 병원급식에 대한 평균 기대도 점수는 4.05±0.52점으로 나타나 입원환자들의 병원급식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음식의 품질에서는 영양적으로 균형된 식사, 식사가격의 적당성, 음식의 맛에 대한 기대도가 높게 나타났고, 서비스 품질에서는 식기 위생상태, 배식원 옷차림의 청결성에 대한 기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병원급식에 대한 평균 만족도 점수는 3.33±0.57점으로 나타났고, 음식 품질에서는 식사양의 적당성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음식의 간, 음식의 맛에 있어서는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서비스 품질에서는 배식시간의 정확성에 대해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영양사와의 상담 기회 및 식사와 관련된 영양정보 제공에 있어서는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4. 병원급식에 대한 평균 품질만족도는 -0.72±0.71로 나타나서 기대도에 비해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음식 품질에서는 음식의 간, 음식의 맛이 가장 불만도가 높았으며, 서비스 품질에서는 영양사와의 상담 기회, 식사와 관련된 영양정보의 제공 및 식사관련 불평에 대한 반응의 순으로 불만족하였다. 5. 병원급식의 품질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연령, 식사종류, 선택식단의 필요성으로 나타났고, 성별, 교육수준, 결혼상태, 가족구성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6. 음식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도 및 만족도와 품질 만족도간의 상관관계에서는 기대도는 품질만족도와 음의 상관관계, 만족도는 품질 만족도와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나서 기대도가 높을수록 품질만족도가 낮은 반면, 만족도가 높을수록 품질만족도는 높게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하여 볼 때 병원급식에 대한 입원환자들의 만족도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환자들의 급식에 대한 품질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영양사를 통하여 적절한 영양교육 및 상담, 식사와 관련된 영양정보의 제공과 더불어 영양사의 정기적인 식사회진, 환자식 표준 레시피 개발과 선택 식단제의 실시 등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본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of food service quality attributes for overall satisfaction in hospital by hospitalized pati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consisted of 311 persons in Gyeongju area. The general and health related environmental information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of food service quality attributes for overall satisfaction in hospital by hospitalized pati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consisted of 311 persons in Gyeongju area. The general and health related environmental information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 The statistical analysis of data was done by SPSS package(Version 12.0) to determine descriptive analysis, t-test, analysis of variance,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subjects were consisted of 47.9% male and 52.1% female, and 54.7% of the subjects were over 50 years old. 37.4% of the subjects were high-school graduates and 84.2% were married. 39.8% were in the hospital over 30days, 89.1% were hospitalized in multi-patient room. 81% and 52.6% of patients had moderate appetite and moderate pain respectively. 90.3% of the subjects did not receive any nutrition education. 2. The average expectation score for food service by patients was 4.05 out of 5, showed higher level in hospital food service. The highest expectation score was in cleanliness of dishes and trays, and lowest expectation score item was a less opportunity to have a council with a dietitian provides information about meal and nutrition. 3. The average satisfaction score for food service by patients was 3.33, showed slightly higher than normal. The higher satisfaction score item were punctual meal time, courtesy of employee, cleanliness of employee cloths, while the lowest satisfaction score was in seasoning of the meals. 4. The value of total quality satisfaction for each attribute was all negative. There was the biggest difference in an item of opportunity to have a council with a dietitian, which means the most dissatisfaction item of patients. The dissatisfaction for food service items were providing information about meals and nutrition, prompt response against meal complaints. 5. Based on the result of statistical analysis on the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for hospital food service quality attribute vs quality satisfaction, expectation was negatively correlated with quality satisfaction: however, satisfaction was positively correlated. These results have demonstrated that various factors affect on the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for the food service quality. Therefore to increase the patient's satisfaction for hospital food services, proper nutrition education about dietary and clinical nutrition by a dietitian would be needed. And also development of standard recipes and selective menu for the patient are recommend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of food service quality attributes for overall satisfaction in hospital by hospitalized pati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consisted of 311 persons in Gyeongju area. The general and health related environmental information were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 The statistical analysis of data was done by SPSS package(Version 12.0) to determine descriptive analysis, t-test, analysis of variance,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subjects were consisted of 47.9% male and 52.1% female, and 54.7% of the subjects were over 50 years old. 37.4% of the subjects were high-school graduates and 84.2% were married. 39.8% were in the hospital over 30days, 89.1% were hospitalized in multi-patient room. 81% and 52.6% of patients had moderate appetite and moderate pain respectively. 90.3% of the subjects did not receive any nutrition education. 2. The average expectation score for food service by patients was 4.05 out of 5, showed higher level in hospital food service. The highest expectation score was in cleanliness of dishes and trays, and lowest expectation score item was a less opportunity to have a council with a dietitian provides information about meal and nutrition. 3. The average satisfaction score for food service by patients was 3.33, showed slightly higher than normal. The higher satisfaction score item were punctual meal time, courtesy of employee, cleanliness of employee cloths, while the lowest satisfaction score was in seasoning of the meals. 4. The value of total quality satisfaction for each attribute was all negative. There was the biggest difference in an item of opportunity to have a council with a dietitian, which means the most dissatisfaction item of patients. The dissatisfaction for food service items were providing information about meals and nutrition, prompt response against meal complaints. 5. Based on the result of statistical analysis on the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for hospital food service quality attribute vs quality satisfaction, expectation was negatively correlated with quality satisfaction: however, satisfaction was positively correlated. These results have demonstrated that various factors affect on the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for the food service quality. Therefore to increase the patient's satisfaction for hospital food services, proper nutrition education about dietary and clinical nutrition by a dietitian would be needed. And also development of standard recipes and selective menu for the patient are recommen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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