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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원환자의 병원급식에 대한 품질만족도 원문보기


신애랑 (蔚山大學校 營養敎育專攻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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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입원환자들의 병원급식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경북 경주지역에 소재한 종합병원에 입원한 환자 311명을 대상으로 자가 기록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환자들의 병원급식에 대한 음식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도와 만족도를 조사하고 그것을 토대로 품질만족도를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성별은 남자 47.9%, 여자 52.1%, 연령분포는 50대 이상이 54.7%, 교육수준은 고등학교 졸업이 37.4%로 나타났다. 결혼상태는 84.2%가 기혼이였고, 가족구성은 자녀와 함께인 가족이 50%로 나타났다. 환경적인 특성으로 입원경험은 처음인 경우가 32.8%, 입원기간은 한 달 이상이 39.8%, 입원병실은 4인실이상이 대부분으로 89.1%로 나타났다. 식욕상태는 보통이상이 81%, 아픈정도는 52.6%가 보통으로 나타났다. 영양교육 및 상담경험은 대부분(90.3%)이 없다고 하였고, 식사에 대한 조언자로는 간호사> 가족> 의사> 영양사의 순으로 나타났다. 질병 치료시 식사의 중요성과 병원선택시 식사의 중요 정도에서는 각각 94.8%, 72.4%가 중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선택식의 필요성은 대부분(81.4%)이 필요하다고 나타났다. 2. 병원급식에 대한 평균 기대도 점수는 4.05±0.52점으로 나타나 입원환자들의 병원급식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음식의 품질에서는 영양적으로 균형된 식사, 식사가격의 적당성, 음식의 맛에 대한 기대도가 높게 나타났고, 서비스 품질에서는 식기 위생상태, 배식원 옷차림의 청결성에 대한 기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병원급식에 대한 평균 만족도 점수는 3.33±0.57점으로 나타났고, 음식 품질에서는 식사양의 적당성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음식의 간, 음식의 맛에 있어서는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서비스 품질에서는 배식시간의 정확성에 대해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영양사와의 상담 기회 및 식사와 관련된 영양정보 제공에 있어서는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다. 4. 병원급식에 대한 평균 품질만족도는 -0.72±0.71로 나타나서 기대도에 비해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음식 품질에서는 음식의 간, 음식의 맛이 가장 불만도가 높았으며, 서비스 품질에서는 영양사와의 상담 기회, 식사와 관련된 영양정보의 제공 및 식사관련 불평에 대한 반응의 순으로 불만족하였다. 5. 병원급식의 품질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연령, 식사종류, 선택식단의 필요성으로 나타났고, 성별, 교육수준, 결혼상태, 가족구성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6. 음식 및 서비스 품질에 대한 기대도 및 만족도와 품질 만족도간의 상관관계에서는 기대도는 품질만족도와 음의 상관관계, 만족도는 품질 만족도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of food service quality attributes for overall satisfaction in hospital by hospitalized pati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consisted of 311 persons in Gyeongju area. The general and health related environmental informatio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애랑
학위수여기관 蔚山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營養敎育專攻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v, 45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446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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