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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3 no.3, 2010년, pp.411 - 418
이승림 (SL 식생활연구소,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non-offered meal on waste reduction in foodservice. To this end, the quantity of non-offered meal before and after Quality Improvement(QI) activity was analyzed, and employee satisfaction with foodservice was investigated. Statistical data 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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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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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식 및 영양부서는 어떤 부분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가? | 급식 및 영양부서는 고객 만족, 질적 성과, 비용 억제, 수익 발생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Lafferty & Dowling 1997). 영양부서 내 종합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TQM)의 개념을 적용하여 지속적인 품질 향상과 종업원들의 능동적 참여를 위한 교육과 훈련을 함으로써 성공적으로 고객에 초점을 맞춘 질적 향상이 가능하다(Lee & Lee 2000). | |
단체 급식에 대한 시각이 예전에는 어떠했는가? | 최근 급식산업의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면서 단체 급식에 대한 시각이 많이 달라지고 있다. 예전에는 단체 급식을 학교, 병원, 사업체 등의 기관에서 비영리로 제공되는 식사 혹은 이를 제공하는 장소로 여겨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단체 급식 시장 규모가 날로 성장하면서 급식산업에서, 더 나아가 환대산업에서도 중요한 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다(Yang 등 2003a). | |
급식서비스에서의 질 관리란 어떠한 활동을 말하는가? | 영양부서 내 종합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TQM)의 개념을 적용하여 지속적인 품질 향상과 종업원들의 능동적 참여를 위한 교육과 훈련을 함으로써 성공적으로 고객에 초점을 맞춘 질적 향상이 가능하다(Lee & Lee 2000). 급식서비스에서의 질 관리란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서, 급식업무전 과정에서 과학적인 사고를 통해 검토, 평가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여 개선하므로 급식의 질을 높여, 급식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Kim BK 1997; Kim JI 2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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