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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역 종합병원 직원 급식서비스의 질 향상 사례 연구 -잔식량 분석에 의한 원가 관리 중심으로 -
A Case Study on Quality Improvement of Employee Foodservice in Hospital, Seoul - Focused on Cost Control by the Quantity of Non-Offered Meal -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3 no.3, 2010년, pp.411 - 418  

이승림 (SL 식생활연구소, 한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s of non-offered meal on waste reduction in foodservice. To this end, the quantity of non-offered meal before and after Quality Improvement(QI) activity was analyzed, and employee satisfaction with foodservice was investigated. Statistical data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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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QI 활동의 진행 사항들은 그룹웨어, 지원부서장 회의 그리고 전체 회의에서 보고하였다. 구체적으로 원가 절감을 통한 더 나은 직원식 제공을 위해서 잔식량 감소 활동을 진행하고, 질 향상 활동에 진행 상황들에 대하여 설명함으로써, 질 향상 활동에 대한에 꾸준한 홍보와 직원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도하고자 노력하였다.
  • 원가 관리는 재무 활동의 목표를 세우고 계획과 실제 결과를 비교하여 각 부분의 효율을 평가하는 통제기능의 하나이다. 단체 급식에서 원가 관리는 원가 표준을 정하고 실제로 발생하는 원가를 표준과 비교하여 차이를 분석함으로써 급식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Kim 등 2000; Yang 등 2003b). 급식원가란 음식을 생산하여 제공하기 위해 소비된 경제적 가치로서 급식소에서 소요되는 제반 비용들, 즉 식재료비, 인건비, 수도광열비, 통신비 등이 모두 포함된다 (Yang 등 2003b).
  • 본 연구의 목적은 QI 활동으로 잔식량 줄이기 운동이 급식소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질 향상 활동 전 후의 잔식량 분석과 직원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결과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식재료비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원가 관리 측면에서 잔식량 감소를 위한 질 향상 활동으로 실시하였으며, 질 향상 활동이 직원식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위하여 질 향상 활동 전후의 잔식량 분석과 직원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비교하였다. 이러한 QI 활동이 직원식 급식서비스의 질 향상과 더 나아가 타 급식소의 영양서비스에 관련된 QI 활동에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팀원들은 매주 수요일에 원가 절감을 위한 질 향상 관련 활동을 실시하였다. 원가 절감을 통한 직원 급식서비스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잔식량 감소를 목표로 설정하였다. Kim CY (2003)의 자료와 위탁사의 내부 자료, 그리고 팀원들의 토의 내용을 통합하여 직원 급식소에서 잔식량 발생에 대한 부분을 크게 주요 요인, 상시 요인 그리고 통제 불가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 39%만이 사용되고 있음을 추정할 수 있었다. 이에 영양팀에서는 원가 관리 측면에서 식재료비에 대한 효율성을 높여 직원들에게 보다 나은 식사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질 향상 활동의 진행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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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급식 및 영양부서는 어떤 부분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가? 급식 및 영양부서는 고객 만족, 질적 성과, 비용 억제, 수익 발생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Lafferty & Dowling 1997). 영양부서 내 종합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TQM)의 개념을 적용하여 지속적인 품질 향상과 종업원들의 능동적 참여를 위한 교육과 훈련을 함으로써 성공적으로 고객에 초점을 맞춘 질적 향상이 가능하다(Lee & Lee 2000).
단체 급식에 대한 시각이 예전에는 어떠했는가? 최근 급식산업의 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면서 단체 급식에 대한 시각이 많이 달라지고 있다. 예전에는 단체 급식을 학교, 병원, 사업체 등의 기관에서 비영리로 제공되는 식사 혹은 이를 제공하는 장소로 여겨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단체 급식 시장 규모가 날로 성장하면서 급식산업에서, 더 나아가 환대산업에서도 중요한 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다(Yang 등 2003a).
급식서비스에서의 질 관리란 어떠한 활동을 말하는가? 영양부서 내 종합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TQM)의 개념을 적용하여 지속적인 품질 향상과 종업원들의 능동적 참여를 위한 교육과 훈련을 함으로써 성공적으로 고객에 초점을 맞춘 질적 향상이 가능하다(Lee & Lee 2000). 급식서비스에서의 질 관리란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서, 급식업무전 과정에서 과학적인 사고를 통해 검토, 평가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여 개선하므로 급식의 질을 높여, 급식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Kim BK 1997; Kim JI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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