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현대사회의 특성은 경제수준의 향상과 생활환경의 개선, 의료기술 발달로 평균수명이 연장되고 사망률이 저하되어 노인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는 고령사회이고, 새로운 정보가 계속 쏟아져 나오는 정보사회이다. 정보사회는 정보소유정도, 정보활용 능력에 따라 복지수준이 결정되므로 새로운 지식, 기술, 활용이 요구된다. 이런 점에서 노인들도 정보를 알지 못하면 사회참여·교육기회가 제한되어 사회적 약자로 전락될 수 있을 것이며. 정보소외계층인 노인들에게 <...
오늘날 현대사회의 특성은 경제수준의 향상과 생활환경의 개선, 의료기술 발달로 평균수명이 연장되고 사망률이 저하되어 노인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는 고령사회이고, 새로운 정보가 계속 쏟아져 나오는 정보사회이다. 정보사회는 정보소유정도, 정보활용 능력에 따라 복지수준이 결정되므로 새로운 지식, 기술, 활용이 요구된다. 이런 점에서 노인들도 정보를 알지 못하면 사회참여·교육기회가 제한되어 사회적 약자로 전락될 수 있을 것이며. 정보소외계층인 노인들에게 정보격차로 인한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실시되고 있는 노인정보화교육의 실태에 대한 실증적 조사를 통하여 노인정보화교육이 노인들의 정보접근과 정보역량을 촉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접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으므로, 노인들의 의식과 노인정보화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노인들이 처한 정보화교육의 현실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대구지역의 노인정보화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한 연구분석 결과 첫째, 현재 정보화교육을 받고 있는 대다수의 노인들이 연소노인이었고, 교육수준이 높고, 자영업과 전문직이 많았고,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현재 노인들은 컴퓨터의 높은 보급률에도 불구하고 컴퓨터의 사용과 인터넷의 사용률은 매우 낮게 나타났다. 셋째, 정보화교육비의 유료화에 대하여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고학력자 의 경우가 정보화교육에 대한 참여 의지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현재 노인들의 정보화교육은 대부분 학교에서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보화교육을 받고 싶은 장소로 공공기관을 선호하고 있었다. 그리고 정보화교육내용과 교육시간에 충분하지 못하다고 느끼고 있었고, 교통의 불편과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현재 노인정보화교육을 받고 있는 노인들은 대부분 정보화교육이 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느끼고 있었다. 여섯째, 현재 노인들은 인터넷을 주로 여가활용에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전체적으로 전자우편, 은행투자, 동호회 활동 등의 실제 생활에서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인터넷의 사용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정보화교육 후의 인터넷 이용여부에 대하여 대부분의 응답자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어 향후 노인들의 인터넷 사용 인구의 증가와 노인정보화교육의 정착화의 가능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노인정보화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모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제도와 방법들에 대한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실증적 조사와 검증이 미비한 시점에서 향후 노인정보화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실증적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정보화 활성화와 노인복지 발전에 기여하고, 후속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오늘날 현대사회의 특성은 경제수준의 향상과 생활환경의 개선, 의료기술 발달로 평균수명이 연장되고 사망률이 저하되어 노인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는 고령사회이고, 새로운 정보가 계속 쏟아져 나오는 정보사회이다. 정보사회는 정보소유정도, 정보활용 능력에 따라 복지수준이 결정되므로 새로운 지식, 기술, 활용이 요구된다. 이런 점에서 노인들도 정보를 알지 못하면 사회참여·교육기회가 제한되어 사회적 약자로 전락될 수 있을 것이며. 정보소외계층인 노인들에게 정보격차로 인한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실시되고 있는 노인정보화교육의 실태에 대한 실증적 조사를 통하여 노인정보화교육이 노인들의 정보접근과 정보역량을 촉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접목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으므로, 노인들의 의식과 노인정보화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노인들이 처한 정보화교육의 현실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대구지역의 노인정보화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를 통한 연구분석 결과 첫째, 현재 정보화교육을 받고 있는 대다수의 노인들이 연소노인이었고, 교육수준이 높고, 자영업과 전문직이 많았고,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현재 노인들은 컴퓨터의 높은 보급률에도 불구하고 컴퓨터의 사용과 인터넷의 사용률은 매우 낮게 나타났다. 셋째, 정보화교육비의 유료화에 대하여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고학력자 의 경우가 정보화교육에 대한 참여 의지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현재 노인들의 정보화교육은 대부분 학교에서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보화교육을 받고 싶은 장소로 공공기관을 선호하고 있었다. 그리고 정보화교육내용과 교육시간에 충분하지 못하다고 느끼고 있었고, 교통의 불편과 정보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현재 노인정보화교육을 받고 있는 노인들은 대부분 정보화교육이 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느끼고 있었다. 여섯째, 현재 노인들은 인터넷을 주로 여가활용에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전체적으로 전자우편, 은행투자, 동호회 활동 등의 실제 생활에서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인터넷의 사용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정보화교육 후의 인터넷 이용여부에 대하여 대부분의 응답자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어 향후 노인들의 인터넷 사용 인구의 증가와 노인정보화교육의 정착화의 가능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노인정보화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모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실시되고 있는 제도와 방법들에 대한 효과성과 효율성에 대한 실증적 조사와 검증이 미비한 시점에서 향후 노인정보화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실증적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정보화 활성화와 노인복지 발전에 기여하고, 후속연구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