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임상전문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의사, 간호사 및 임상전문간호사의 역할 인식도를 조사함으로써 임상전문간호사의 역할 정립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이 연구 자료는 2002년 4월 3일부터 9월 23일까지였으며 서울 시내에 있는 S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임상전문간호사 17명, 간호사 41명, 의사 16명으로 총 7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C-SPSS Program을 사용하여 실수, 백분율, 및 평균과 표준편차, Kruskal-Wallis test와 One-way ...
본 연구는 임상전문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의사, 간호사 및 임상전문간호사의 역할 인식도를 조사함으로써 임상전문간호사의 역할 정립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이 연구 자료는 2002년 4월 3일부터 9월 23일까지였으며 서울 시내에 있는 S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임상전문간호사 17명, 간호사 41명, 의사 16명으로 총 7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C-SPSS Program을 사용하여 실수, 백분율, 및 평균과 표준편차, Kruskal-Wallis test와 One-way ANOVA, Fridman test Two-way ANOVA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모든 역할 영역의 분포가 중요도 평균 3.0이상 수행정도 3.0미만으로 낮게 나와 임상전문간호사, 간호사, 의사의 각 영역별 임상전문간호사 역할에 관하여 중요도 인식은 높았으나 수행정도 인식은 낮은 걸로 나타났다. 2) 대상자의 임상전문간호사 역할에 관한 중요도 인식에서 간호사군이 직접간호에 대한 중요도 인식이 높은 것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왔다(p<.000). 3) 대상자의 임상전문간호사 역할에 관한 수행정도 인식에서 그룹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있는 역할 영역은 없었다. 4) 임상전문간호사에서 역할 수행 정도는 자문(2.80), 교육(2.74), 행정/변화촉진(2.52), 직접간호(2.26), 연구(2.20) 순이었고,(p<.000). 중요도는 연구(4.12), 행정/변화촉진(4.08), 자문(4.05), 교육(3.94), 직접간호(3.51)로 그룹 간 통계적 유의성이 보였다(p<.000). 5) 간호사에서 수행정도 인식은 자문(2.65), 교육(2.53), 직접간호(2.50), 행정/변화촉진(2.44), 연구(2.92) 순이었고(p<.000), 중요도는 직접간호(4.09), 자문(4.01), 행정/변화촉진(4.00), 연구(3.89), 교육(3.87) 순으로 통계적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9). 6) 의사에서 수행정도 인식은 자문가(2.78), 직접간호(2.60), 행정/변화촉진(2.52), 교육(2.50), 연구(2.36) 순이었고(p<.150), 중요도는 행정/변화촉진(3.74), 자문(3.66), 교육(3.65), 연구(3.63), 직접간호(3.38) 순으로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p<.019).
이상의 연구결과를 볼 때 임상전문간호사 역할에 대한 수행정도가 중요도 인식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결과를 보여 중요도 인식만큼 실제 수행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미 폭넓게 활동하고 있는 임상전문간호사의 역할 정의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본 연구는 임상전문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의사, 간호사 및 임상전문간호사의 역할 인식도를 조사함으로써 임상전문간호사의 역할 정립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이 연구 자료는 2002년 4월 3일부터 9월 23일까지였으며 서울 시내에 있는 S병원에 근무하고 있는 임상전문간호사 17명, 간호사 41명, 의사 16명으로 총 7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C-SPSS Program을 사용하여 실수, 백분율, 및 평균과 표준편차, Kruskal-Wallis test와 One-way ANOVA, Fridman test Two-way ANOVA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모든 역할 영역의 분포가 중요도 평균 3.0이상 수행정도 3.0미만으로 낮게 나와 임상전문간호사, 간호사, 의사의 각 영역별 임상전문간호사 역할에 관하여 중요도 인식은 높았으나 수행정도 인식은 낮은 걸로 나타났다. 2) 대상자의 임상전문간호사 역할에 관한 중요도 인식에서 간호사군이 직접간호에 대한 중요도 인식이 높은 것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왔다(p<.000). 3) 대상자의 임상전문간호사 역할에 관한 수행정도 인식에서 그룹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있는 역할 영역은 없었다. 4) 임상전문간호사에서 역할 수행 정도는 자문(2.80), 교육(2.74), 행정/변화촉진(2.52), 직접간호(2.26), 연구(2.20) 순이었고,(p<.000). 중요도는 연구(4.12), 행정/변화촉진(4.08), 자문(4.05), 교육(3.94), 직접간호(3.51)로 그룹 간 통계적 유의성이 보였다(p<.000). 5) 간호사에서 수행정도 인식은 자문(2.65), 교육(2.53), 직접간호(2.50), 행정/변화촉진(2.44), 연구(2.92) 순이었고(p<.000), 중요도는 직접간호(4.09), 자문(4.01), 행정/변화촉진(4.00), 연구(3.89), 교육(3.87) 순으로 통계적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9). 6) 의사에서 수행정도 인식은 자문가(2.78), 직접간호(2.60), 행정/변화촉진(2.52), 교육(2.50), 연구(2.36) 순이었고(p<.150), 중요도는 행정/변화촉진(3.74), 자문(3.66), 교육(3.65), 연구(3.63), 직접간호(3.38) 순으로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p<.019).
이상의 연구결과를 볼 때 임상전문간호사 역할에 대한 수행정도가 중요도 인식에 비해 유의하게 낮은 결과를 보여 중요도 인식만큼 실제 수행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미 폭넓게 활동하고 있는 임상전문간호사의 역할 정의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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