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원문보기


김해림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하여 유아의 컴퓨터 리터러시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1-1. 유아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의 목적 및 목표는 어떠한가? 1-2. 유아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의 내용은 어떠한가? 1-3. 유아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은 어떠한가? 1-4. 유아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의 평가 방법은 어떠한가? 2. 유아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에 관한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국내·외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 고찰, 유치원 교사 대상의 유아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실태 및 인식 조사 등을 통해 유아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의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등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유아 컴퓨터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을 위해서 경기도 A시에 위치한 S유치원 만 5세 두 학급을 실험집단(1학급: 30명)과 비교집단(1학급: 30명)에 배정하였다.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개발된 프로그램을 6주간 주당 4회 총 24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 검증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정상녀(2006)가 개발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computer literacy program for young children and then apply it to a Kindergarten, in order to examine its effects on young children's computer literacy. Study questions are as follows: 1. How does a computer literacy program for young children consist of? 1...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해림
학위수여기관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학과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 18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611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