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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0, 2018년, pp.40 - 52
Media can be considered as a type of play for kids in this new media era. Researches on media content for kids have mainly focused on educational effect or specific features such as design, but a great deal of kids content is created for fun and enjoyment. This study analyzes fun factors of the mos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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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연구에 따르면 감상형 콘텐츠에서 어떻게 해야 유아들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가? | 놀이의 한 영역으로서의 뉴미디어 콘텐츠는 재미가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유아들은 어떤 콘텐츠에 더 재미를 느낄 것인가? 유구종 외(2008)는 감상형 콘텐츠의 경우 유아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직접 조작이 가능하도록 사용 용이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12]. 이용수, 서정의(2015)는 인기 있는 유아용 콘텐츠의 GUI(graphic user interface) 디자인 분석을 통해 유아용 콘텐츠의 버튼, 색상, 레이아웃 등의 조형요소가 직관적이고 단순하며 일관되고 가독성 높게 디자인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16]. | |
뉴미디어의 특징에는 무엇이 있는가? | 뉴미디어는 사용자가 콘텐츠의 소비 뿐 아니라 생산,분배, 추천, 평가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하나의 특징이다[4].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은 조회수나 사용자수, 댓글 등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콘텐츠는 SNS를 통해 빠른 속도로 공유되고 확산된다. | |
전통적인 미디어의 수동적인 소비 패턴에서 현재는 어떻게 바뀌었나? | 전통적인 미디어에서는 편성된 스케줄에 따라 콘텐츠가 유통되기 때문에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소비 패턴 위주였고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권 또한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IPTV나 인터넷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 등 뉴미디어의 발달로 소비자들은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선택하여 소비하게 되었으며 수많은 콘텐츠와 서비스의 등장으로 선택권 또한 크게 확대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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