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공업계 고등학교의 필수 교과이면서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직업탐구의 필수 선택과목인 ‘정보기술기초’ 교과 학습에 스캐폴딩 교수전략을 적용한 학습시스템을 적용하여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웹기반 스캐폴딩 교수-학습모형을 설계하고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이를 바탕으로 웹코스웨어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경기도 교수전략을 적용한 학습시스템을 적용하여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웹기반 스캐폴딩 교수-학습모형을 설계하고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이를 바탕으로 웹코스웨어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경기도 수원시 소재 S공업계 고등학교 1학년 2개 학급의 74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37명씩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사전 검사를 통해 두 집단이 동질집단임을 확인하고, 스캐폴딩 교수전략을 적용하여 학습한 실험집단과 스캐폴딩을 적용하지 않고 학습한 비교집단간에 사후 검사를 통해 학업성취도를 분석하였고 학습만족도 설문지를 통해 학습만족도를 평가하였다. 그 결과 스캐폴딩 교수전략을 적용하여 수업한 실험집단이 스캐폴딩 교수전략을 적용하지 않고 학습한 비교집단보다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그리고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 사이에는 높은 상관도를 보이며 학업성취도가 높은 집단이 학습만족도도 높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 논문은 2007년 8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정보통신교육)학위 논문임.
저자 | 김선회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컴퓨터교육학과 정보통신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태욱 |
발행연도 | 2007 |
총페이지 | v, 51p. |
키워드 | 스캐폴딩 교수전략 스캐폴딩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06636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