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중학교 음악수업에서의 학습동기유발 실태조사 및 교수전략 개발 : 켈러(J. M. Keller)의 악스(ARCS)전략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조성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들의 동기를 자극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학습자가 정한 목표에 성공적으로 도달할 때까지 학습행동을 밀고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힘이 학습동기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동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사가 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의 학습동기를 지속적으로 유발시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학습동기를 유발하는 흥미로운 수업을 준비할 시간이 충분치 못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교수방법이나 창의적인 전략들에 대한 정보에도 쉽게 다가갈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음악교과에서 학습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구체적 교수방법을 제안한 사례는 거의 찾기 어려울 정도로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음악수업에서의 학습동기유발 실태를 조사하여 이를 기초로 한 교수전략들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교수전략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 문헌연구와 조사연구를 실시하였으며, 문헌연구를 통해서는 이론적 기초 확립을, 조사연구를 통해서는 교수전략 개발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들을 확보하였다. 조사연구에 사용된 학습동기유발 전략들은 켈러(J. M. Keller)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extremely critical to stimulate the student's motivation in learning because it is the learning motivation that drives them through learning actions till they successfully reach the set goals. Despite the fact that the teachers are aware of the importance of learning motivation, there are som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성일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교육전공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xi, 10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5822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