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뮤직비디오 이용이 청소년의 현실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문화계발효과이론의 적용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심정욱 (부경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주목적은 뮤직비디오의 내용분석을 통해 뮤직비디오가 청소년의 현실인식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것이다. 현실인식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조사하기 위해, 문화계발효과이론이란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기초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내용분석은 문헌연구를 통해서 하였고, 그리고 문헌연구를 통해 성 상품화와 폭력성이란 개념을 추출하였다. 이 개념을 토대로 뮤직비디오의 성 상품화와 폭력성이 뮤직비디오 중이용자와 경이용자들 사이의 현실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것을 토대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 연구는 뮤직비디오 이용에 있어서 뮤직비디오 이용경험에 따라 중이용자와 경이용자 사이의 성 상품화와 폭력성이 현실인식에 차이가 있을 것이란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377명의 뮤직비디오 이용자들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이용경험을 척도화 하여, 측정해서 중이용자와 경이용자를 구분하였고, 성 상품화와 폭력성이 이들 이용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란 것을 검증하기 위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hether music video has effect on how the youth perceive realities through contents analysis of popular music videos. In order to ascertain that music videos influence on heavy users' recognition of reality, this research adopted the George Gerbner's Cul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정욱
학위수여기관 부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신문방송학과
지도교수 한혜경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 7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717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