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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평등 관점에 비추어본 고등학교 교과서의 성교육내용 분석 원문보기


김선옥 (부경대학교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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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양성평등 관점에서 고등학교 성교육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교과서 중 성교육 관련 교과로 인정한 기술가정, 과학, 체육, 사회, 도덕에서 다루는 성교육 관련 교육내용을 양성평등 관점에 비추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미국 성교육 종합지침서(SIECUS)의 4수준과 6영역별 주제를 분석의 기본 틀로 사용하였다. ‘성교육 종합 지침서’는 성교육의 영역을 모두 6영역에서 36개 주제와 각 주제마다 발달수준에 적합한 4수준을 설정하여 성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성교육 관련 교과는 인간발달, 인간관계 영역에 치우쳐져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교육 종합 지침서’에서 제시한 6영역 중에서 대인관계기술은 전혀 다루고 있지 않았고, 성행동, 성건강, 사회와 문화 영역은 소수이며 인간발달, 인간관계 영역에 치우쳐져 있다. 또한 각 영역별 주제 중에서 ‘가치관’, ‘의사결정’, ‘의사소통’, ‘자기주장’, ‘협상’, ‘도움구하기’, ‘성행동 공유’, ‘성의 절제’, ‘성기능부전’, ‘생식기건강’, ‘성과 사회’, ‘성과 법’, ‘성과 예술’과 관련된 내용은 전혀 다루고 있지 않다. 둘째, 분석한 교과들의 성교육 내용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new guidelines for high school sex education content from a gender equality standpoint. It analyzes sex related content from the 7th curriculum, including subject areas such as Technical/Home Economics, Science, Physical Education, Social Studies and Moral Stu...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선옥
학위수여기관 부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허균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viii, 16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7179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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