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孝宗의 宗統問題와 顯宗代의 禮訟
Jongtong of Hyojong and Yesong in the Period of Hyeonjong 원문보기


이경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왕실의 종통문제, 즉 왕위계승의 정통성 문제는 조선후기 중요한 정치적 사안들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특히 효종의 왕위계승은 이 후 두 차례의 치열한 예송을 가져올 만큼 종법적 측면에서 큰 문제를 지니고 있었다. 사실 조선초기 태종, 세종, 세조, 예종 그리고 성종의 왕위계승도 고전적 종법의 관점에서 보면 모두 문제의 소지를 가지고 있었으나 당시에는 학문적으로나 정치적으로 크게 논란이 되지 않았다. 그러나 17세기에 이르면 예학의 발달과 함께 종법이 사람들의 의식 속에 중요하게 자리 잡게 되었고, 이 시대 정치의 양상이 관념적이고 의례적인 문제의 논쟁을 통해 정치적 주도권을 장악하려는 당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왕실의 종통문제는 정치사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다.
인조는 종법상 정당한 계승권자인 소현세자의 아들을 두고 효종을 택했다. 당시 종법 인식 수준으로도 문제의 소지가 많았고 군신회의를 개최할 정도로 논란이 있었으나, 이러한 왕위계승이 가능했던 정치적인 배경에는 인조와 소현세자의 갈등 및 인조의 왕권이 작용했다. 효종의 미묘한 종법상 위치를 고려한 것인지 소현세자의 상은 매우 간략하였다.
그러나 효종 사후 자의대비의 복을 둘러싸고 일어난 예송 과정에서 차자로서 왕위를 계승한 효종의 종통상 지위에 대한 논쟁이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송시열, 허목, 윤휴로 대표되는 논쟁 참가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우선 소현세자에 대한 인조의 12일 복제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다. 송시열은 소현세자의 상을 장자에 대한 상으로 간주하고 논리를 전개한다. 허목과 윤휴는 예문 그대로 시행되지 않은 상을 장자상으로 볼 수 없다는 견해를 전제로 자신의 논리를 전개한다.
예송논쟁 참가자들은 기년복을 주장하든 삼년복을 주장하든 자신들의 주장의 근거로 『의례』예문을 제시한다. 왕실 전례에 국제나 전례가 아닌 예문이 엄격히 적용될 것을 주장하는 것이다. 물론 자신의 주장을 합리화시키기 위한 오류와 비약이 보이기도 하고, 순수한 학문 논쟁만이 아닌 각 정파의 정치적 입장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당시 시대적인 분위기는 이러한 논쟁이 받아들여질 수 있을 정도로 종법에 대한 이해가 진전되어 있었다. 이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ongtong, that is, an orthodoxy of a royal family is bound up with political views of the later period of Joseon. Especially, In some aspects, the succession to the throne of Hyojong had plenty of problems that led to the severe adverse criticism on propriety two times after that. Being several cont...

주제어

#효종 종통문제 현종대 예송 Jongtong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희
학위수여기관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전형택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ⅱ, 26 p.
키워드 효종 종통문제 현종대 예송 Jongtong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820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