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독과 독서일지쓰기가 아동의 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최윤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근래에 들어 초등영어 교육에서 문자언어 지도의 중요성이 많이 부각되고 있다. 다수의 연구에서 밝혀진 바, 초등영어에서의 문자언어 교육 제한은 중등 영어교육에서의 학습 부진과 더불어 학습자의 흥미도를 감소시키는 원인이 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또한 L2 문자언어 습득에 있어서 이해할만한 입력(comprehensible input) 및 출력(output)의 역할과, ‘읽기에서 쓰기(reading-to-write)' 및 ’쓰기에서 읽기(writing to read)' 모델의 효율성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어왔다. 한국의 EFL 환경이 갖는 특수성을 감안할 때, 쓰기능력 신장과 더불어 학습자의 다양한 수준과 흥미를 만족시키는 방안으로서 다독의 활용 가능성에 대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본 연구는 다독과 독서일지 쓰기가 한국 EFL 중급수준 초등학생들의 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서울 소재의 어학원 중급반에 수강 중인 47명의 학생(남자 19명, 여자 18명)을 대상으로 다독의 여러 활용 방법 중, 학교 밖에서의 읽기(out of school reading)를 적용하고 온라인 독후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독서일지를 제출하도록 하였다. 독서일지에 대한 교사의 피드백은 평가나 오류 수정 없이 독서일지의 내용에 초점을 두고 제시되었다. 6개월간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L2 literacy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has been gaining a lot of attention recently. Many researchers have pointed out that the lack of emphasis on L2 literacy development could be responsible for the students' loosing interest in learning L2 and their performance problems i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윤진
학위수여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해동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ⅶ, 90 p.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0995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