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독서방식이 아동의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성향에 미치는 영향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Effect of Reading Methods on the Tendency of Creative Ability and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Children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1 no.1, 2007년, pp.33 - 54  

조미아 (중랑구립면목정보도서관)

초록

본 연구는 음독과 묵독, 다독과 정독, 발췌독과 통독의 각 상대적 개념의 독서방식이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여 어떤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초등학교 6학년 2개 반 어린이 62명을 대상으로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 특성 검사지 결과와 질문지로 조사한 독서방식을 사용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성향에 영향을 주는 독서방식은 묵독보다 음독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다독보다는 정독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발췌독과 통독은 영향을 미치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different types of reading method of contrary concept : between "oral reading" and "silent reading", between "intensive reading" and "extensive reading", between "thorough reading", "selective reading", influence on the tendency of the creative abi...

주제어

참고문헌 (23)

  1. 망구엘, 알베르토. 2000. '독서의 역사', 서울 : 세종서적 

  2. 김원자. 2004. '인지전략 자기주도학습과 메타인지전략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3. 박승기. 1969. 음독과 묵독이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 연구. '새국어 교육', 13(1): 14-36 

  4. 박영민. 2003. 독서의 발달과 음독에서 묵독으로의 이행. '국어교육', 111: 59-86 

  5. 박화엽. 1982. 일반독서교육과 속독교육의 비교연구, '서원대학교 논문집', 11: 143-162 

  6. 왕문용. 1981. 읽기 지도의 개선방안 : 음독과 묵독문제, '국어교육', 38: 185-196 

  7. 이기훈. 2001. 독서의 근대, 근대의 독서. '역사문제연구', 7: 11-71 

  8. 조미아. 2006.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독서교육의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9. 조현옥. 2004. '초등학교 다독학생들의 독서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사서교육 전공 

  10. 천정환. 2002. '한국 근대 소설 독자와 소설 수용 양상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문학과 

  11. 최대호. 1990. '속독훈련이 독서능력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 전공 

  12. 최인수, 이종구. 2004. '창의력 검사 : 창의력 계발을 위한 창의력검사의 이해와 활용'. 서울: 가이던스 

  13. 하옥선. 2002. '수준별 독서 활동이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과 

  14. 한복희. 2003. 초등고학년의 독서부진아에 대한 독서치료 사례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2): 303-318 

  15. 황경원. 2004. '독서력 향상을 위한 속독교육'. 석사학위 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어교육 전공 

  16. 황동수. 1987. '독서속도 개발에 대한 실험연구'.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방법 전공 

  17. Elgart, D.B. 1978. 'Oral reading, silent reading and listening comprehension: A comparative study.' Journal of Reading Behavior, 10: 203-107 

  18. Flectcher, J., & Pumfrey, P.D. 'Differences in text comprehension amongst 7-8- year-old children.'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9(5): 133-145 

  19. Guglielmino, L. M. 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Ph.D. diss., the University of Georgia 

  20. McCallum, R.S., Sharp, S., Bell, S.M., & George, T. 2004. 'Silent versus oral reading Comprehension.' Psychology in the Schools, 41(2): 241-246 

  21. Printer, Rudolf & Gilliland, A. R. 1916. 'Oral and silent read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 201-212 

  22. Wilkinson, Andrew George. 1991. A Micro-Experimental Analysis of Silent Read- ing in Small Group Guided Reading Lessons. Ph.D. diss.,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23. Wright, G., R. Sherman, and Timothy B. Jones. 2004. 'Are Silent Reading Behaviors of First Graders Really Silent?' Reading Teacher, 57(6): 546-55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