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독서교육의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Reading Instruction on the Creative Ability and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0 no.3, 2006년, pp.53 - 71  

조미아 (중랑구립정보도서관)

초록

본 연구는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유형과 독서방식에 따라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그리고 교육 기간에 따라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2005년 4월부터 12월까지 초등학교 6학년 2개 반을 대상으로 한 반은 쓰기 중심 독서프로그램 모형인 'Author-Reader-Inquirer Cycle'을 실시하고, 다른 한 반은 말하기 듣기 프로그램중심 독서프로그램 모형인 'Literature Circles'를 실시하였다.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 1회차 검사, 7월에 단기 교육 사후검사. 2학기말인 12월에 장기 교육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독서교육은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쓰기 중심의 독서교육 프로그램이 말하기 듣기 프로그램에 비해 효과적이고, 단기 독서교육 보다는 장기 독서교육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독서 방식 중에서는 음독, 묵독, 다독, 통독, 발췌독에 비해 정독을 통한 독서방식이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the different types of reading instruction programs and reading methods influenced the creative ability and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ey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Class A was taught to use 'The Author-Reader-Inquirer Cycle'. which conce...

주제어

참고문헌 (27)

  1. 김병호. 2003. '창의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과 

  2. 김승환. 1999. '공공도서관의 독서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3. 김원자. 2004. '인지전략 자기주도학습과 메타인지전략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4. 박승기. 1969. 음독과 묵독이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비교 연구. '새국어교육', 13(1): 14-36 

  5. 박영태, 현정숙. 1997.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분석. '동아대학교 동아교육논총', 23: 95-118 

  6. 신현주. 2002. '창의적 독서 지도 방안: 고등학교 7차 국어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7. 최미숙. 2003.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독서성향과 창의성향과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교육전공 

  8. 최인수, 이종구. 2004. '창의력 검사: 창의력 계발을 위한 창의력검사의 이해와 활용'. 서울: 한국가이던스 

  9. 하옥선. 2002. '수준별 독서 활동이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과 

  10. 황경원. 2004. '독서력 향상을 위한 속독 교육'.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과 

  11. 황금숙. 2001. 공공도서관 독서교실 운영 프로그램 모형개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5(2): 75-92 

  12. Anderson, R. C., P. T. Wilson, and L. G. Fieldin. 1988. 'Growth in Reading and How Children Spend Their Time Outside of School.' Reading Research Quarterly, 23(3): 285-303 

  13. Applegate, Anthony and Mary Applegate, 2004. 'The Peter Effect: Reading Habits and Attitudes of Preservice Teachers.' Reading Teacher, 57(6): 554-563 

  14. Biemiller, Andrew and Donald Meichenbaum. 1992. 'The Nature and Nurture of the Self-Directed Learner.' Educational Leadership, 50(2): 75-80 

  15. Cloud, D. L.(1992). Association of parentchil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 exploratory study. Ph.D. diss., University of Oklahoma 

  16. Gambrell, Linda B. 1996. 'Creating Classroom Cultures that Foster Reading Motivation.' Reading Teacher, 50(1): 14-25 

  17. Heistad, David Joel. 1999. Three Cases of Teacher Knowledge in Elementary Literature-Based Reading Instruction. Ph.D. diss., University of Minnesota 

  18. Jitendra, Asha K. 2004. 'Early Reading Instruction for Children with Reading Difficulties: Meeting the Needs of Diverse.'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37(5): 421-439 

  19. Juel, C. 1988. 'Learning to read and write: A longitudinal study of 54 children from first through fifth grad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0: 437-447 

  20. Meyer, Linda A. and Wardrop James L. 1994. 'Effects of reading storybooks aloud to childre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8(2): 69-85 

  21. Ruddell, Robert. B. 1995. ‘Those influential literacy teachers: meaning negotiators and motivation builders.’ Reading Teacher, 48(6): 454-463 

  22. Shin, Jongho. 1999. Reading-skill development and instructional practices facilitating reading growth for students with and without learning disabilities: A one-year longitudinal study. Ph.D. diss., University of Minnesota 

  23. Stubblefield, C. H. 1992. Childhood Experiences and Adult Self-directed Learning. Ph.D. diss., University of Oklahoma 

  24. Stainthorp, Rhona and Diana Hughes. 2004. ‘What Happens to Precocious Reader's Performance by the Age of Eleven.’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27(4): 357-372 

  25. Stanovich, Keith. 1986. ‘Matthew Effect in Reading: Some consequences of individual differences in the acquisition of literacy.’ Reading Research Quarterly, 21(4): 360-407 

  26. Wilkinson, Andrew George. 1991. A Micro-Experimental Analysis of Silent Reading in Small Group Guided Reading Lessons. Ph.D. diss.,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27. Wright, G., R. Sherman, and Timothy B. Jones. 2004. ‘Are Silent Reading Behaviors of First Graders Really Silent?’ Reading Teacher, 57(6): 546-55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