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를 학습함에 있어서 어휘 습득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으며, 어휘와 관련된 지식들도 철자, 발음, 문법, 화용, 연어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넓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어휘량은 증가하는 데 비해 교육 현장에서 어휘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기에는 시간적으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어휘 학습의 대부분을 개인적인 학습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들이 어떠한 어휘학습 책략을 사용하는지 알아보고 어휘 능력에 따라 어떤 차이점이 나타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어휘 학습 책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미 발견 책략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된 것은 영한 사전 이용과 문맥을 통한 추측이었고, ...
언어를 학습함에 있어서 어휘 습득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으며, 어휘와 관련된 지식들도 철자, 발음, 문법, 화용, 연어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넓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어휘량은 증가하는 데 비해 교육 현장에서 어휘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기에는 시간적으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어휘 학습의 대부분을 개인적인 학습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들이 어떠한 어휘학습 책략을 사용하는지 알아보고 어휘 능력에 따라 어떤 차이점이 나타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어휘 학습 책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미 발견 책략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된 것은 영한 사전 이용과 문맥을 통한 추측이었고, 기억 강화 책략 중에는 입으로 소리 내어 반복하기, 손으로 철자 반복, 모국어로 번역하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휘 능숙도 집단별로 어휘 책략 사용 정도를 알아본 결과 상위 집단이 하위 집단에 비해 두 배 이상 다양한 책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성공적인 학습자가 다양한 책략을 활용한다는 결과를 입증하였다. 셋째, 어휘 학습 책략과 어휘력과의 관계에서 정적인 상관 관계를 나타낸 것은 의미 발견 책략 중 의미 결정 책략과 기억 강화 책략 중의 기억 책략과 상위 인지 책략이었다. 넷째, 어휘력 상위 집단을 하위 집단과 구별해 주는 책략은 문맥을 활용한 추측과 문장을 통한 활용, 기존 단어와의 연결, 정기적인 복습하기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교사가 학습자들이 보다 다양하고 효과적인 어휘 학습 책략을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령,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전략은 단순하거나 수동적인 책략이었으나 어휘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보다 많은 인지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책략임을 알고 이러한 방향으로 지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어휘와 읽기의 양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고등학교 학습자들에게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포기하지 않고 추측을 통해 문맥적 단서를 발견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끝으로 언어 학습의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어휘도 꾸준한 학습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주지시켜야 할 것이다.언어를 학습함에 있어서 어휘 습득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으며, 어휘와 관련된 지식들도 철자, 발음, 문법, 화용, 연어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넓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어휘량은 증가하는 데 비해 교육 현장에서 어휘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기에는 시간적으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어휘 학습의 대부분을 개인적인 학습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들이 어떠한 어휘학습 책략을 사용하는지 알아보고 어휘 능력에 따라 어떤 차이점이 나타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어휘 학습 책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미 발견 책략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된 것은 영한 사전 이용과 문맥을 통한 추측이었고, 기억 강화 책략 중에는 입으로 소리 내어 반복하기, 손으로 철자 반복, 모국어로 번역하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휘 능숙도 집단별로 어휘 책략 사용 정도를 알아본 결과 상위 집단이 하위 집단에 비해 두 배 이상 다양한 책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성공적인 학습자가 다양한 책략을 활용한다는 결과를 입증하였다. 셋째, 어휘 학습 책략과 어휘력과의 관계에서 정적인 상관 관계를 나타낸 것은 의미 발견 책략 중 의미 결정 책략과 기억 강화 책략 중의 기억 책략과 상위 인지 책략이었다. 넷째, 어휘력 상위 집단을 하위 집단과 구별해 주는 책략은 문맥을 활용한 추측과 문장을 통한 활용, 기존 단어와의 연결, 정기적인 복습하기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교사가 학습자들이 보다 다양하고 효과적인 어휘 학습 책략을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령,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전략은 단순하거나 수동적인 책략이었으나 어휘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보다 많은 인지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책략임을 알고 이러한 방향으로 지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어휘와 읽기의 양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고등학교 학습자들에게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포기하지 않고 추측을 통해 문맥적 단서를 발견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끝으로 언어 학습의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어휘도 꾸준한 학습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주지시켜야 할 것이다.
언어를 학습함에 있어서 어휘 습득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으며, 어휘와 관련된 지식들도 철자, 발음, 문법, 화용, 연어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넓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어휘량은 증가하는 데 비해 교육 현장에서 어휘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기에는 시간적으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어휘 학습의 대부분을 개인적인 학습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들이 어떠한 어휘학습 책략을 사용하는지 알아보고 어휘 능력에 따라 어떤 차이점이 나타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어휘 학습 책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미 발견 책략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된 것은 영한 사전 이용과 문맥을 통한 추측이었고, 기억 강화 책략 중에는 입으로 소리 내어 반복하기, 손으로 철자 반복, 모국어로 번역하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휘 능숙도 집단별로 어휘 책략 사용 정도를 알아본 결과 상위 집단이 하위 집단에 비해 두 배 이상 다양한 책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성공적인 학습자가 다양한 책략을 활용한다는 결과를 입증하였다. 셋째, 어휘 학습 책략과 어휘력과의 관계에서 정적인 상관 관계를 나타낸 것은 의미 발견 책략 중 의미 결정 책략과 기억 강화 책략 중의 기억 책략과 상위 인지 책략이었다. 넷째, 어휘력 상위 집단을 하위 집단과 구별해 주는 책략은 문맥을 활용한 추측과 문장을 통한 활용, 기존 단어와의 연결, 정기적인 복습하기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교사가 학습자들이 보다 다양하고 효과적인 어휘 학습 책략을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령,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전략은 단순하거나 수동적인 책략이었으나 어휘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보다 많은 인지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책략임을 알고 이러한 방향으로 지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어휘와 읽기의 양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고등학교 학습자들에게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포기하지 않고 추측을 통해 문맥적 단서를 발견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끝으로 언어 학습의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어휘도 꾸준한 학습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주지시켜야 할 것이다.언어를 학습함에 있어서 어휘 습득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으며, 어휘와 관련된 지식들도 철자, 발음, 문법, 화용, 연어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넓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어휘량은 증가하는 데 비해 교육 현장에서 어휘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기에는 시간적으로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어휘 학습의 대부분을 개인적인 학습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자들이 어떠한 어휘학습 책략을 사용하는지 알아보고 어휘 능력에 따라 어떤 차이점이 나타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어휘 학습 책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미 발견 책략 중에 가장 많이 사용된 것은 영한 사전 이용과 문맥을 통한 추측이었고, 기억 강화 책략 중에는 입으로 소리 내어 반복하기, 손으로 철자 반복, 모국어로 번역하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휘 능숙도 집단별로 어휘 책략 사용 정도를 알아본 결과 상위 집단이 하위 집단에 비해 두 배 이상 다양한 책략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성공적인 학습자가 다양한 책략을 활용한다는 결과를 입증하였다. 셋째, 어휘 학습 책략과 어휘력과의 관계에서 정적인 상관 관계를 나타낸 것은 의미 발견 책략 중 의미 결정 책략과 기억 강화 책략 중의 기억 책략과 상위 인지 책략이었다. 넷째, 어휘력 상위 집단을 하위 집단과 구별해 주는 책략은 문맥을 활용한 추측과 문장을 통한 활용, 기존 단어와의 연결, 정기적인 복습하기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교사가 학습자들이 보다 다양하고 효과적인 어휘 학습 책략을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령, 학습자들이 선호하는 전략은 단순하거나 수동적인 책략이었으나 어휘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보다 많은 인지적인 노력을 요구하는 책략임을 알고 이러한 방향으로 지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어휘와 읽기의 양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고등학교 학습자들에게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포기하지 않고 추측을 통해 문맥적 단서를 발견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끝으로 언어 학습의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어휘도 꾸준한 학습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주지시켜야 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