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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휘 지도 방법이 어휘 학습전략 사용과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효과: 학생 설문 조사 분석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a vocabulary instructional method on vocabulary learning strategy use and the affective domain: Focus on an analysis of students' survey responses 원문보기

영어어문교육 =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v.11 no.3, 2005년, pp.89 - 112  

김낙복 (공주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collocation-based vocabulary instruction for the experimental group (G2). It was compared to the traditional wordlist-based vocabulary instruction for the control group (G1). This results reflect the development of low level high school EFL learners' vocabular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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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Nation(1990)은 어휘에 대한 체계적이고 원리적인 접근방식이 필요한 이유로 언어 학습에서 어휘가 매우 중요하며, 학습자들이 수용적인 언어 사용과 표현적인 언어 사용에서 느끼는 많은 어려움은 불충분한 어휘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송미정(2003)은 세 가지 다른 유형의 단어 목록 제시 형태 ― a) 영한 사전식 단어 목록(bilingual word list), b) 영영 사전식 단어 목록(monolingual word list), c) 영영한 사전식 단어 목록(bilingualized word list) ―가 새로운 어휘의 기억과 사용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연구 결과, 영영한 사전식의 단어 목록을 사용하여 어휘를 학습하는 것이 그 어휘의 정의적인 의미를 단기적으로 기억하고, 실제로 사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 본 연구는 학습자들이 실제로 어휘 학습 활동을 하면서 어떤 전략을 어느 정도 사용했는지, 어떤 전략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 등 집단간 어휘 학습전략 사용 변화를 비교하기 위해 의 어휘 학습전략 분류표를 활용하여 두 차례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중등학교 교실 수업에서 기존의 어휘 지도 방법이 대부분 단어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이소영, 2001)는 점과 읽기 과정 중 새로운 단어가 나오면 그에 해당하는 우리말을 가르쳐 주는 간접적인 지도 방법이라고 지적한 바(송희심, 2000)를 고려하여 낮은 수준의 학습자에게 직접적인 어휘 중심 수업을 실시하였다. 즉, 두 가지 어휘 지도 방법을 사용하여 단어 목록 중심의 통제군 G1과 연어 중심의 실험군 G2에게 본 수업 전 20분 정도의 집중적인 어휘 수업활동을 통해 두 집단간의 어휘 학습전략 사용 변화와 어휘 학습 활동 결과에 대한 정의적 측면의 변화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어휘 학습전략 사용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 조사를 통해 두 집단간의 차이를 비교하였다. 표 2에서 보듯이, 본 연구는 개별 항목에 대한 집단간의 어휘 학습전략 사용의 전반적인 경향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개별 문항에 대해 t검정을 통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본 결과, 1차에서는 대부분의 세부 전략에서 두 집단간 평균 차이가 크지 않았으나, 2차 조사에서는 전략 사용 정도의 차이가 많았다.

가설 설정

  • 1. 연어 중심으로 어휘 학습을 한 집단과 단어 목록 중심으로 어휘 학습을 한 집단간에 영어 어휘 학습전략 사용에 있어 차이가 있을 것이다.
  • 2. 연어 중심으로 어휘 학습을 한 집단과 단어 목록 중심으로 어휘 학습을 한 집단간에 정의적 측면에 있어 변화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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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휘력은 종합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무엇인가? 어휘력은 영어 학습에서 필수적이며, 종합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강력한 예측자(predictor)이다. 그렇지만 전통적으로 많은 영어 교재나 언어 프로그램에서 어휘학습은 부수적인 관심만을 받아왔다.
영어교육에 관한 연구는 무엇에 집중하였고 어디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고 지적받는가? 또한,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영어교육에 관한 연구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종합 적인 언어 기술에 대해 집중되어 있고, 어휘와 같은 세부적인 언어 기술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있다(이화자, 1996). 이와 같은 점은 교사의 교수전략과 학습자의 학습전략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교육과정에서도 나타나 있다.
어휘력은 영어 학습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 그동안 어떤 관심을 받아왔는가? 어휘력은 영어 학습에서 필수적이며, 종합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강력한 예측자(predictor)이다. 그렇지만 전통적으로 많은 영어 교재나 언어 프로그램에서 어휘학습은 부수적인 관심만을 받아왔다. 즉, 읽기, 듣기와 같은 언어 기술에 관해서는 매우 구체적으로 연구되어 있지만 어휘에 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Richards와 Renandya,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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