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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南方錄』에 나타난 일본의 다도정신 고찰 원문보기


박미기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일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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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다도의 다성(茶聖)으로 불리는 센노 리큐(千利休)는 아즈치모모야마시대(安土桃山時代)를 대표하는 다인(茶人)으로,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와 같은 당대 권력자들의 차관련 사무를 담당하는 다두(茶頭)로 활약했다. 그는 무라타 주코(村田珠光)에서 다케노 조오(武野紹鴎)로 이어지는 초암차를 배워, 소박하고 차분한 멋을 이상으로 하는 「와비(わび)」의 미의식을 정립하고, 이를 체계화하였다. 이처럼 센노리큐에 의해 집대성된 일본 다도의 미의식과 정신세계는 다도라는 한 부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일본인들의 일상생활에까지 큰 영향을 미쳤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센노리큐가 추구했던 다도에 관한 사상과 작법은『남방록(南方錄)』을 통해 자세히 전해지고 있다. 『남방록』은 센노리큐의 제자인 난보 소케이(南坊宗啓)가 스승의 곁에서 보고 들으면서 배운 다도의 비전을 상세하게 기록한 비전서로 일본 다도의 고전으로 일컬어진다. 센노리큐의 사후 100년이 되던 해에 하카타의 무사 다치바나 지쓰잔(立花実山)에 의해 발견된 이 책은「각서(覺書)」, 「차회(会)」, 「차선반(棚)」, 「서원(書院)」, 「대자(台子)」, 「먹칠(墨引)」, 「멸후(滅後)」의 총 7권 구성으로 되어있다. 『남방록』에 관한 대부분의 국내선행연구에서는『남방록』에 나타난 정신세계를 전체적인 관점에서 분석하기보다는 다선수행 또는 「와비(わび)」의 미의식 측면으로 어느 한 부분에 한정해서 고찰하고 있다. 또한 연구가 「각서」부분에만 집중되어, 다른 권에서 보여지고 있는 다도구나 다실, 작법 등과 같은 다도정신이 구현된 물질적·행위적 요소에 관한 연구가 미비하고, 각 권 사이에서 나타나는 긴밀한 유기적 관계에 대한 고찰이 부족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제1장에서는 『남방록』에 대한 소개를 통해 작품의 성립 배경과 비전서가 갖고 있는 구성상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미기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최관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5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031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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