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미망을 활용한 어휘지도의 효과성 : 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양지연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있다. 의사소통능력 신장을 위한 요소 중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가 어휘이다. David Wilkins(1976)라는 언어학자는 “Without grammar very little can be conveyed; without vocabulary nothing can be conveyed.”라는 말을 통해 어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현재 교육현장에서 영어 교육을 할 때 어휘의 입지는 매우 좁다.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13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어휘학습실태에 관한 설문 결과, 상당수의 학생들이 문법이 어휘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으며 영어 학습에 있어 어휘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현재 영어 교육현장에서는 이런 어휘의 중요성에 상응하는 교수방법 및 학습 방법이 없어 어휘 교수가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효과적인 어휘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이론화된 교수법과 교수자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게 되었다. H =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A Study on the Effects of Vocabulary Teaching through Semantic Mapping Activities on High School Students'' Lexical Competence Yang, Ji-yeon Major in English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Korea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Supervised by Professor Choi, In-cheol, Ph. D. This study exa...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지연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최인철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x, 7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045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