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본의 안보정책 변화에 대한 연구 : 9.11 테러 사건의 영향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나병렬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정책학과 안보통일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01년 9월 11일 사상초유의 美 본토 테러사건에 대하여 부시 행정부는 미국이 중심이 되는 단극적인 국제질서 형성을 추구하며 패권안정이 포함된 세계적인 대전략을 강구하고 있다. 테러방지와 국제적 對테러전 수행 그리고 대량파괴무기(WMD)확산 저지가 미국의 가장 중요한 안보정책 과제로 부상하게 되었다. 전후 일본은 미국과 1951년 안보조약을 체결하게 되고 미군이 일본에 주둔하게 되었다. 패전국인 일본은 독자적인 안보정책 운용 자체가 불가능하였다. 일본의 당면과제는 경제력 회복이었고 모든 국가적인 노력은 경제 분야에 집중되었다. 1970 년대 중반까지 사실상 “安保無賃乘車”라는 비난을 들으면서도 안보 면에서 철저하게 미국에 의존하는 정책을 취해왔다. 일본은 1976년「방위계획의 대강」을 책정하는 것을 계기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안보정책을 설정하게 되었다. 방위계획의 대강은 미국과의 동맹과 ‘기반적 방위력’에 입각하여 북방으로부터 위협에 대처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것이었다. 이후 냉전시기에도 일본은 한정적인 소규모 침략에 대한 방위력을 갖추는 것 외에는 미국에 의존한다는 기본적 안보정책의 방향을 견지하였다. 일본의 안보정책에 있어 결정적인 변화는 냉전종결에 의해 일어났다. 脫冷戰 시대를 맞이해서 미일동맹을 축으로 하는 일본의 전략 환경은 근본적인 變化를 겪게된다. 과거 미일동맹을 지탱하는 두 가지 전제요건인 냉전과 일본의 지위면에서 현저한 변화가 초래된 것이다. 일본의 안전에 대한 소련의 군사적 위협은 일본 내에서 미일 안보체제를 정당화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였다. 따라서 소련의 위협이 소멸한 것은 미일동맹의 틀이 사실상 더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일간의 역학관계에서의 변화도 미일동맹의 전환을 불가피하게 하는 요소이다. 經濟에 관한 한 미일관계는 일본의 급속한 경제성장으로 인해 더 이상 ‘보호· 피보호’ 관계가 되지 못하고 치열한 競爭관계일 뿐이었다. 일본은 냉전을 종결하면서, 1995년에 책정한「1976년 방위계획의 대강」을 수정하였다. 수정된 대강은 미일안보체제와 기반적 방위력 구축에 입각했던 구대강의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냉전 이후의 위협요인에 대처한 새로운 방위력의 정비 및 질적 향상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어서 일본은 1996년 ‘신안전보장선언’을 통해 미국과의 동맹 관계의 성격을 재정의 하고, 1997년에는 새로운 미·일 방위협력지침(신가이드라인)을 제정하였다. 이로써 미·일간 방위협력의 초점이 소련의 일본 본토에 대한 직접 침공 저지에서 일본 주변에서의 有事時 대처로 확대되었다. 일본은 9.11 테러 사건이 발생한 다음달에 ‘테러 대책특별조치법’을 개정하여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공격을 후방에서 지원하고, 2003년 7월에는 ‘이라크 부흥지원 특별조치법’을 제정하여 50억 달러를 내놓았으며 이라크 파병까지 실행하였다. 특히, 9.11 테러사건 이후 반테러의 명분 속에서 일본은 보통국가화를 지향하는 자위대의 역할과 성격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주목할 만한 것은 1977년부터 연구를 시작했던 유사법제 정비가 결실을 맺어 2003년 6월 유사법제 관련 3법안이 성립되었다는 것이다 유사법제 관련 정비로 일본은 유사시에 정부, 지자체, 국민 등의 구체적인 대응에 관해 상당히 정비된 법체계를 가지게 되었을 뿐만아니라 기존의 국방관련 시스템의 변혁작업으로도 이어졌다. 특히 9.11 테러 사건과 북한의 핵, 미사일사건 등으로 인해 방위청과 자위대의 위상이 강화됨에 따라, 안보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안보정책의 기본 틀인「1995 방위계획의 대강」을 2004년에 다시 수정하였다. 「2004 방위계획의 대강」의 주요한 변화는 일본 안보정책의 기본 원칙으로 기능해왔던 ‘전수(專守)방위’ 라는 틀에서 ‘주변 대응형 방위’로 변화하였다. 또한「2004 방위계획의 대강」성립으로, 일본과 극동방위에 머무르던 미·일동맹의 영역이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병렬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책학과 안보통일정책전공
지도교수 유호열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iv, 10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307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