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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요법을 통한 저소득층 청소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Bibliotherapy and the Improvement of Low-Income Class Young Adult Self-Efficacy in Making Career Decision 원문보기


박현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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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교도서관에서 도서 및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독서요법이 좌절감과 열등감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청소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대전시에 소재한 N중학교 2학년 여학생 6명으로 도서, 영화, internet, video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2007년 3월 13일부터 6월 26일까지 매주 1회씩 60분간 14회 실시하여,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 독서요법을 통한 저소득층 청소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에 관한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요약할 수 있었다. 첫째, 도서 및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독서요법은 저소득층 청소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향상에 상당한 효과를 주었다. 먼저, 독서요법 프로그램 실시 전과 실시 후에 각각 측정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검사의 총점이 대상 학생 모두 향상되었다. 적게는 10점에서 많게는 21점까지 향상되었으며 평균 16.2점이 향상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조사에서는 6명의 학생 모두가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고, 재미있고 유익한 프로그램이었다고 좋아하였다. 둘째, 도서 및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독서요법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청소년의 치료에 상당히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들은 자신에 대한 존중감도 낮을 뿐 아니라, 독서능력과 독서흥미에 있어서도 상당히 저조하였다. 독서요법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독서 자료를 제공하고 여러 가지 활동을 준비하여 대상자들에게 거부감이나 거리감을 없애주고 자신들만의 생각을 표현해 보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교에서 사서교사나 상담교사가 진행하는 1회성의 독서요법이 아닌 학교도서관을 활용하여 전문 상담가의 도움을 받아 미리 대상자들의 상황을 파악하고 사서교사가 주도적으로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진행하면 독서요법은 학교도서관 서비스의 한 부분으로 충분히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사서교사는 누구보다도 학생들과 가까이에서 그들의 상처를 이해하고 삶의 목표를 세우는데 조력할 수 있는 입장에 있으므로 이러한 독서요법도 필요함을 시사해주는 연구였다. 이제까지의 독서요법 프로그램 연구내용을 종합한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도서관 서비스의 한 분야로 사서교사가 독서요법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서교사가 독서교육에 대한 지식 및 독서자료에 대한 이해는 물론 청소년기의 학생들이 처한 상황과 학교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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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find out how bibliotherapy using a variety of media including books can affect the career decision - making self efficacy of low income class young adult who have experienced setbacks and have a feeling of inferiority. The persons tested were six girl students at N Junior High Sch...

주제어

#독서요법 진료결정 자기효능감 저소득층 청소년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현희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헌정보교육전공
지도교수 변우열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111 p.
키워드 독서요법 진료결정 자기효능감 저소득층 청소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467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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