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흥미유발을 통한 독서습관 형성 방안 연구
A Study on Acquisition of Reading Habits through Motivating their Interest : Focused on the 1st grade of the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김미숙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신체적·정신적으로 왕성한 성장기에 있는 중학생들에게 인성 형성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발달 중에 있는 학생들의 인성은 문화적 유산의 영향에 따라 형성되는 구체적 모습이 달라진다. 이렇듯 인성 형성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문화적 유산은 책의 형태로 제시된다. 학생들은 책을 읽음으로써 문화적 유산을 받아들이고 향유하게 되며, 그 결과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인성을 형성하게 된다. 그런데 2007년 3월 초에 본 연구자는 설문 조사를 통하여 중학생들은 초등학생들보다 책을 덜 읽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중학생들은 학원 수강 시간의 증가와 초등학교 때보다 강조되는 학업에 대한 중압감 때문에 책을 덜 읽고 있는 것 같았다. 이에 본 연구자는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독서 습관 형성의 필요성을 느껴, 독서 흥미의 발생 요인과 독서 지도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 독서 흥미 유발 지도의 내용을 이론적 배경으로 삼아,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의 독서 습관을 형성시키고자 다음과 같은 다양한 흥미 유발 방안을 구안하여 적용하게 되었다. 습관은 흥미를 유발시키고 지속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때 형성될 수 있다. 본 연구자가 구안하여 적용한 흥미 유발 방안으로는 ‘독서 환경 조성’, ‘독서 동기 조성’, ‘독서 상황 설정’ 등이 있으며, ‘독서 동기 조성’으로는 ‘흥미 있는 활동’, ‘적절한 보상’, ‘공정한 평가’, ‘성공 과제 설정’ 등을 실시하였다. ‘독서 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학급 교실에 독서 게시판을 설치하여 운영하였고, 독서 표현 자료 전시회를 가졌다. ‘독서 게시판’ 운영은 생활 속에서 독서 관련 내용을 접하게 함으로써 독서를 생활의 일부분으로 느끼게 하였으며, 다양한 운영 방법은 독서에 관심과 의욕을 가지고 참여하게 하였다. ‘독서 표현 자료 전시회’는 다른 친구들의 표현 자료를 관람함으로써 창의적인 표현 방법을 배우는 계기가 되었으며, 독서 표현에 대한 의욕을 높이고, 독서에 흥미를 유발시켜 독서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독서 동기 조성을 위한 ‘흥미 있는 활동’으로는 ‘책 속 보물찾기’, ‘도서 관련 영화 상영’, ‘다양한 독서 표현 활동’, ‘각종 독서 행사’ 등이 있다. ‘책 속 보물찾기’는 책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관심을 고조시키는 데 매우 효과적이었으며, ‘도서 관련 영화 상영’은 영화를 본 후 그 영화와 관련된 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 영화화된 다른 작품들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킬 수 있었다. ‘독서 표현 활동’은 독서한 내용을 정리하고 심화할 수 있도록 했으며,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표현 방법을 선택하게 함으로써 독서 후 표현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 들게 하였다. ‘각종 독서 행사’를 통해서는 독서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킬 수 있었으며, 행사 결과 주어지는 상이나 점수 부여는 독서에 대한 성취동기를 형성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독서 동기 조성을 위한 ‘적절한 보상’은 독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독서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독서 동기 조성을 위한 ‘공정한 평가’는 학생들로 하여금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여 보다 성실하고 진지하게 독서하게 하였으며, 독서 표현 자료 또한 보다 성실하게 작성하게 하였다. 독서 동기 조성을 위한 ‘성공 과제 설정’은 내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rmation of human nature is significant for the middle school students who are physically and psychologically in vigorous growth. The concrete image of the students's human nature varies as an effect of the cultural inheritance. Thus, the cultural inheritance that are having an effect on the fo...

주제어

#독서 흥미유발 독서 습관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숙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진규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107 p.
키워드 독서 흥미유발 독서 습관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4698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