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보건교사의 역할갈등과 직무만족도
Role Conflict and Job Satisfaction Of School Health Teachers 원문보기


강수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간호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에 비만 아동 증가, 각종 전염병 발생, 학교 급식 식중독, 근시 아동 증가, 학생 성폭력 사건 등으로 학생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학교에서의 보건교사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위치에 놓여 있다. 보건교사의 역량에 따라 학교 보건의 질이 좌우되고 나아가 미래 학생 건강의 초석이 마련된다 할 수 있겠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보건의 성과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보건교사의 역할갈등과 직무만족도를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 충청도 지역 학교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편의 표집하여 우편설문 300부를 실시하였고, 보건교사 커뮤니티 사이트에 설문 협조 게시글을 탑재한 후 메일로 회신하게 하였다. 그 결과 연구에 동의하고 참여한 보건교사 335명을 연구대상자로 하였다. 역할갈등은 Rizzo 등(1970), Pareek(1994)의 연구를 기초로 채영병(2005)이 수정보완한 도구로 측정하였고, 직무만족도는 대한교육연합회가 1982년에 연구 ? 개발한 「교사직무만족도척도」(Korean Teacher Opinionnaire: KTO)를 황상삼(1990)이 보건교사에 맞게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 수집은 2007년 4월 9일부터 2007년 5월 12일까지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to investigate role conflict and job satisfaction of health teachers related to the performance of tasks.
The subjects consisted of 335 health teachers in Seoul Gyeong gi, Chung Cheong area school who agree to answer common questionary survey by post after ch...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수진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간호교육전공
지도교수 신혜숙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iv, 5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683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