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 2020년, pp.317 - 325
이미준 (강북삼성병원 미래헬스케어팀)
Using a structural model,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association between job stress, burnout, and self-efficacy levels of health teachers responsible for school health. Structured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814 health teachers, and validated through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 및 청소년기 무엇을 경험하는 시기인가? | 아동 및 청소년기는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성장과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 생애주기별 관점에서 생활습관이 형성되고 건강관련 지식을 습득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성인기에 발병하는 여러가지 만성질환의 위험인자들은 많은 부분이 청소년기의 잠재적 위험요인으로부터 기인함을 고려하면 청소년의 건강증진과 질병 예방을 위해 적극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하다[1]. | |
보건교사의 교사 업무의 효율성을 감소시키는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이 교사의 신념과 사기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 효능감과의 정도와 영향을 분석하여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을 감소시키고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데 활용하고자 수행한 구조방정식의 경로분석연구에서 제언할 점이 있다면? | 첫째, 서울시에 근무하는 초·중등보건교사에 추가하여 다른 지역의 초·중등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지역을 확대한 반복 연구가 요구된다. 둘째, 본 연구는 양적 연구를 통해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 그리고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욱 실증적이고 다양한 구조방정식 모형의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하여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분석한 연구가 필요하며 도구의 요인분석으로 재구성된 도구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의 모델을 다양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보건교사의 특수성을 고려한 직무 스트레스와 소진을 감소시키고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개발되어야 한다. | |
직무 스트레스란? | 직무 스트레스란 직무 수행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스트레스로 변화, 자극, 손실, 압박, 긴장, 불안, 걱정, 좌절, 분노, 불편감 등의 부정적 결과를 나타내는 스트레스를 의미한다[5]. 보건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직무 특성과 더불어 개인의 내적 특성 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4]. |
H. J. Ryu, J. S. Park. "A study on the performance level, the awareness of the importance, and improvement of school health promotion program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19, No.2 pp. 247-257. 2007.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School health act. Korea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c2018, [cited 2019 Jul 3], Available From: http://www.law.go.kr/LSW//lsInfoP.do?lsiSeq202897&efYd20180928#0000
I. S. Kang, S. Y. Cho, H. J. Jeong. "Factors affecting job stress of school nurses in second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ol.23, No.2 pp. 286-295. 2010.
Y. H. Kim, Y. T. Kim, B. Y. Sun, S. B. Ko. "Job stress actual condition and management plan of woman workers in the service sector,"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Seoul, 2006.
J. J. Ko. "A study on the job stressor during teachers' duties affecting the stress at work and the intermediate effects of self-esteem", Journal of Family Relations, Vol.13, No.4 pp. 247-268. 2009.
M. Bitran, D. Zuniga, N. Pedrals, G. Echeverria, C. Vergara, A. Rigotti, K. Puschel. "[Burnout in students of health-care professions. Risk and protection factors]", Revista medica de Chile, Vol.147, No.4 pp. 510-517, Apr. 2019. DOI: https://dx.doi.org/10.4067/s0034-98872019000400510
K. Salmela-Aro, N. Kiuru, J. E. Nurmi. "The role of educational track in adolescents' school burnout: a longitudinal study", Th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8, No.4 pp. 663-689, Dec. 2008. DOI: https://dx.doi.org/10.1348/000709908x281628
G. Jourdain, D. Chenevert. "Job demands-resources, burnout and intention to leave the nursing profession: a questionnai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47, No.6 pp. 709-722, Jun. 2010. DOI: https://dx.doi.org/10.1016/j.ijnurstu.2009.11.007
B. R. van Gelderen, A. B. Bakker, E. A. Konijn, E. Demerouti. "Daily suppression of discrete emotions during the work of police service workers and criminal investigation officers", Anxiety, stress, and coping, Vol.24, No.5 pp. 515-537, Oct. 2011. DOI: https://dx.doi.org/10.1080/10615806.2011.560665
C. Kim, E. Y. Yi. "Development of job stress scale for school health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Vol.17, No.1 pp. 79-92. 2013.
J. Song, S. Y. Huh. "Moder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esilience and burnout: focusing on nurses' experiences",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Vol.38, No.4 pp. 544-570. 2018. DOI: https://dx.doi.org/10.15709/hswr.2018.38.4.544
H. Park, S. Ou. "The effects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f adolescent counselors on burnout",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Vol.16, No.2 pp. 153-169. 2013.
A. R. Hochschild. "The managed heart: commercialization of human feeling,"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Berkeley, 2012.
S. I. Lee, S. R. Ma. "A study on burnout, emotional labor, and self-efficacy of occupational therapis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12, No.7 pp. 279-288. 2018. DOI: https://dx.doi.org/10.21184/jkeia.2018.10.12.7.279
K. G. Joreskog, H. O. A. Wold. "Systems under indirect observation: causality, structure, prediction," North-Holland, Amsterdam, 1982.
C. Maslach, S. E. Jackson.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2, No.2 pp. 99-113. 1981. DOI: https://dx.doi.org/10.1002/job.4030020205
J. H. Kim, T. W. Kim. "Teacher's job stress and burnout: crisis of education," Pakhaksa, Seoul, 2006.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Freeman, New York, NY, 1997.
M. Sherer, C. H. Adams. "Construct validation of the self-efficacy scale", Psychological Reports, Vol.53, No.3 pp. 899-902. 1983. DOI: https://dx.doi.org/10.2466/pr0.1983.53.3.899
C. R. Yi, N. W. Kwon. "Development of a teacher-efficacy scale for health education teach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19, No.2 pp. 247-259. 2008.
K. S. Kim. "(AMOS) Analysi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Data Solution, Seoul, 2004.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Guilford Press, New York, 2005.
K. Schermelleh-Engel, H. Moosbrugger, H. Muller. "Evaluating the fit of structural equation models: tests of significance and descriptive goodness-of-fit measures", Methods of Psychological Research Online, Vol.8, No.2 pp. 23-74. 2003.
K. K. Kim, B. Yun, M. S. Jeon. "The effects of school health teachers' self-efficacy on job satisfaction", Journal of Education and Research, Vol.9, No.2 pp. 22-42. 2011.
C. Y. Back, D. S. Hyun, S. J. Chang. "Association between emotional labor, emotional dissonance,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in clinical nurses: a multiple-group path analysis across job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47, No.6 pp. 770-780. 2017. DOI:https://dx.doi.org/10.4040/jkan.2017.47.6.77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