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감상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그림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asterpiece Appreciation Activities Program on Kindergartner's Picture Expression Abilities) 박 민 형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본 연구의 목적은 미적 요소인 선, 형태, 색, 공간감각 등을 느낄 수 있도록 「유아를 위한 명화감상 활동자료」(교육인적자원부, 2005)의 내용을 재구성한 명화감상 활동프로그램이 유아들의 그림 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명화감상 활동프로그램은 유아의 그림 표현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둘째, 명화감상 활동프로그램이 유아의 그림 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구미시에 위치하고 있는 A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원아를 실험집단, B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원아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서는 매주 1회 명화감상 활동 프로그램을 25~ 30분간 책과 CD를 활용하여 12주간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유치원에서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표현중심의 전통적인 활동을 적용 실시하였다. 유아의 그림표현 능력을 평가할 도구는 김진희(1992), 오종숙(1998), 임수진(1998)등의 평가 도구를 근거로 하여 유아를 위한 명화감상 활동자료를 참고로 연구에 맞게 재구성한 「그림 표현 능력 평정 척도」이며, 선, 형태, 색, 공간감각의 4개 항목을 선정하였다. 두 집단 유아의 그림표현에 대한 평정은 평정자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유치원 교사 4명이 각각 평정한 점수의 평균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
명화감상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그림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asterpiece Appreciation Activities Program on Kindergartner's Picture Expression Abilities) 박 민 형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본 연구의 목적은 미적 요소인 선, 형태, 색, 공간감각 등을 느낄 수 있도록 「유아를 위한 명화감상 활동자료」(교육인적자원부, 2005)의 내용을 재구성한 명화감상 활동프로그램이 유아들의 그림 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명화감상 활동프로그램은 유아의 그림 표현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둘째, 명화감상 활동프로그램이 유아의 그림 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구미시에 위치하고 있는 A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원아를 실험집단, B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원아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서는 매주 1회 명화감상 활동 프로그램을 25~ 30분간 책과 CD를 활용하여 12주간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유치원에서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표현중심의 전통적인 활동을 적용 실시하였다. 유아의 그림표현 능력을 평가할 도구는 김진희(1992), 오종숙(1998), 임수진(1998)등의 평가 도구를 근거로 하여 유아를 위한 명화감상 활동자료를 참고로 연구에 맞게 재구성한 「그림 표현 능력 평정 척도」이며, 선, 형태, 색, 공간감각의 4개 항목을 선정하였다. 두 집단 유아의 그림표현에 대한 평정은 평정자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유치원 교사 4명이 각각 평정한 점수의 평균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항별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과 같은 기술적 통계치를 산출하여 자료의 일반적 분포를 확인한 다음, 연구문제에 따라 집단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차이검증(t-test)을 통해 실험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명화감상 활동프로그램은 실험집단 유아의 그림표현 능력(선, 형태, 색, 공간감각)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명화감상 활동프로그램은 전통적인 미술지도 방법에 비해 유아의 그림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효과가 높았으며, 유아의 수준 높은 미술교육을 위해서는 유치원 현장에서 표현중심의 미술활동에서 벗어나 감상활동을 적용하여 그림표현 능력을 향상시켜주어야 한다. 둘째, 명화감상 활동프로그램이 유아의 그림 표현능력에 미친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남녀의 차이를 고려한 개별화된 교육을 통해 여아들의 그림표현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며, 남아들이 동적인 활동위주의 놀이만 좋아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미술 감상활동과 같은 정적인 활동을 함께 하여 균형 있는 미술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명화감상 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그림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asterpiece Appreciation Activities Program on Kindergartner's Picture Expression Abilities) 박 민 형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본 연구의 목적은 미적 요소인 선, 형태, 색, 공간감각 등을 느낄 수 있도록 「유아를 위한 명화감상 활동자료」(교육인적자원부, 2005)의 내용을 재구성한 명화감상 활동프로그램이 유아들의 그림 표현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명화감상 활동프로그램은 유아의 그림 표현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둘째, 명화감상 활동프로그램이 유아의 그림 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구미시에 위치하고 있는 A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원아를 실험집단, B초등학교 병설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원아를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서는 매주 1회 명화감상 활동 프로그램을 25~ 30분간 책과 CD를 활용하여 12주간 활동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에서는 유치원에서 일반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표현중심의 전통적인 활동을 적용 실시하였다. 유아의 그림표현 능력을 평가할 도구는 김진희(1992), 오종숙(1998), 임수진(1998)등의 평가 도구를 근거로 하여 유아를 위한 명화감상 활동자료를 참고로 연구에 맞게 재구성한 「그림 표현 능력 평정 척도」이며, 선, 형태, 색, 공간감각의 4개 항목을 선정하였다. 두 집단 유아의 그림표현에 대한 평정은 평정자의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유치원 교사 4명이 각각 평정한 점수의 평균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항별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등과 같은 기술적 통계치를 산출하여 자료의 일반적 분포를 확인한 다음, 연구문제에 따라 집단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차이검증(t-test)을 통해 실험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명화감상 활동프로그램은 실험집단 유아의 그림표현 능력(선, 형태, 색, 공간감각)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명화감상 활동프로그램은 전통적인 미술지도 방법에 비해 유아의 그림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효과가 높았으며, 유아의 수준 높은 미술교육을 위해서는 유치원 현장에서 표현중심의 미술활동에서 벗어나 감상활동을 적용하여 그림표현 능력을 향상시켜주어야 한다. 둘째, 명화감상 활동프로그램이 유아의 그림 표현능력에 미친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남녀의 차이를 고려한 개별화된 교육을 통해 여아들의 그림표현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며, 남아들이 동적인 활동위주의 놀이만 좋아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리고, 미술 감상활동과 같은 정적인 활동을 함께 하여 균형 있는 미술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