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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Extension Activity with Famous Painting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9 no.4, 2013년, pp.5 - 29  

최혜원 (초량1동 어린이집) ,  서현아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  박소윤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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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B광역시에 위치한 C어린이집과 S어린이집 만 5세 유아 31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을 비교집단은 주제별 대그룹활동을 진행하였다. 창의성 측정도구는 김영채(2002)가 번안한 Torrance의 창의성 검사 중 유아에게 적합한 도형검사(Thinking Creatively with Pictures, TTCT: Firural)를 사용하였으며 정서지능 측정도구는 이영자 외(2000)가 개발한 유아용 정서지능 평가도구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은 유아의 창의성 하위요인인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발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은 정서지능 하위요인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 발달에 효과적인 것을 나타내 주는 것이며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은 의미 있는 교수 방법으로 유아의 통합적 발달 증진에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e extension activity with fifty famous paintings on the improvement of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A total of thirty-one preschoolers participated in the study. There were a total of 15 preschoolers in the experimental group and 16...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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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많은 선행연구에서도 명화감상과 연계한 확장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했지만, 명화 한 작품을 감상하고 그 한 작품에서의 확장활동을 통한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명화감상 후 여러 명화를 동시에 활용하여 다양한 선택과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확장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정서지능을 개발시키는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명화가 유아들에게 매력적인 교수매체로써의 가치가 있음을 알고 다양한 명화 50선을 동시에 제공하는 확장활동을 통해 명화감상과 연계된 후속활동이 유아들의 창의성과 정서지능 발달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며, 이를 통해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적용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수매체로서의 명화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공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명화감상과 연계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창의성 및 정서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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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의성과 함께 현대 유아들에게 강조되는 것은? 이와 같은 창의성과 함께 현대 유아들에게 강조되는 것이 바로 정서지능이다. 최근 맞벌이 가정이 늘고 각종 미디어가 범람하면서 유아들이 무분별한 TV시청을 하거나 컴퓨터 게임에 노출되어 혼자서 오래 놀이하고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다.
사회 전반에 걸친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사회가 고도로 발달하고 신기술이 쏟아져 나오는 세상에서 유아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은 무엇인가? 사회 전반에 걸친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은 자율적이고 다가치적인 사고에 중점을 두며 교육에서도 개인의 특성을 존중하고 창의적이고 확산된 사고를 격려하고 있다(남효인, 이수경, 2008). 이렇듯 하루가 다르게 사회가 고도로 발달하고 신기술이 쏟아져 나오는 세상에서 기존의 것을 답습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창의적 사고는 현대의 지식 정보화 시대에 살아야 하는 유아들에게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다.
명화란? 이렇듯 유아교육기관의 교사와 많은 연구자들은 유아시기의 정서지능의 중요성을 알고 발전시키며, 주변의 세계에 관심을 가지는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 방법을 연구하고 실천하고 있는데, 유아가 미술서적이나 전시회에서 접할 수 있는 명화는 이러한 요구를 만족 시킬 수 있는 매력적인 교수매체라 할 수 있다. 명화란 ‘아주 잘 그린 그림’ 또는 ‘유명한 그림, 누구나 보편적으로 좋아하는 그림’ 으로, 명화에는 미적 요소와 함께 인류의 역사, 문명, 문화, 사상 등의 다양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보는 이들로 하여금 다양한 측면에서 사고와 감동을 주며 창의적 사고를 제공하는 매개물이 될 수 있다(이예숙, 2007). Koster(2009)는 유아에게 명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는 것은 심미적 자극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작품의 제작 동기, 작가의 관점, 사회 문화적 상황 등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하여 유아들로 하여금 명화 작품에서 작가가 그리고자 하는 의도와 정서를 연계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정서발달 증진의 교육적 효과가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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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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