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영숙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와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areer Education Program on Career maturity and Self-esteem) 이 영 숙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전공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본 연구에서는 무한한 잠재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가 부족하고 미래의 직업세계와 관심직업에 대한 정보부족 등으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고민하고 갈등하는 학생들을 위하여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성격, 가치관, 흥미, 적성 등을 파악하여 진로를 현명하게 선택,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진로교육이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와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지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2. 연구의 내용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는 진로성숙도의 능력점수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는 진로성숙도의 태도점수에 차이가 있는가? 셋째,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사이에는 자아존중감에 차이가 있는가?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본 연구의 대상은 실험집단 33명과 통제집단 33명으로 구성하였고,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주2회를 기준으로 1회기에 45분씩 12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검사 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1992)이 개발 제작한 ‘진로성숙도검사’와 Coppersmith(1967)가 제작한 Self-esteem inventory를 강종구(1986)가 번역한 사용한 ‘자아존중감’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진로성숙도검사는 태도영역(36문항)과 능력영역(60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자아존중감 검사는 자기비하, 가족과의 관계, 지도력과 인기, 자기주장과 불안 등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실험결과 자료는 SPSS를 통해 빈도, 평균, 표준편차와 같은 기본적이고 기술적인 통계를 산출하였고, 각 연구문제에 따라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4. 연구의 결과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세 가지로 설정하고 그 효과를 검정해 본 결과,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집단은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진로성숙도의 능력영역인 ‘직업세계의 이해, 직업선택, 의사결정’의 전 하위영역에서 높은 향상을 가져왔고, 진로성숙도의 태도영역인 ‘계획성, 독립성, 결정성’에서도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에서는 ‘자기비하’는 통제집단에 비해 실험집단이 매우 좋은 효과를 가져왔지만, ‘가족과의 관계, 지도력과 인기, 자기주장과 불안’에서는 평균은 증가하였지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 결론 본 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성숙도의 능력영역을 살펴보면,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이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하지 못한 통제집단에 비하여 진로성숙도의 능력영역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중학교 학생들의 진로성숙도의 능력영역인 직업세계 이해와 직업의 선택능력, 의사결정능력의 발달을 촉진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학교현장에서는 이러한 진로교육의 중요성에 비해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음을 부정할 수 없다. 따라서 중학생들에게 각 학년마다 주당 한 시간씩 배당되어 있는 창의적 재량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체계적인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진로선택 능력이 지속적으로 계발될 수 있도록 제공해 주어야 한다. 둘째, 진로성숙도의 태도영역을 살펴보면,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실험집단은 프로그램을 경험하지 못한 통제집단보다 진로성숙도의 태도영역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중학교 학생들에게 직업결정을 위한 사전준비와 직업선택에 대한 확신정도를 높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일선 학교현장에서는 창의적 재량수업을 전담하는 교사가 없어 주당 교과수업 시간수가 적은 교사들이 한두 반씩 수업을 맡아 진행하기 때문에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영숙
학위수여기관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백승관
발행연도 2007
총페이지 7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6887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