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툰 감상활동이 아동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심은영 (창원대학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웹툰 감상활동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의 실험대상은 경남 창원시의 J초등학교의 6학년 한 반 3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다른 한 반 35명을 비교 집단으로 선정하여 실험 집단과 마찬가지로 사전 동의 가정 통신문을 보내어 사전 동의를 얻었으며 총 28회의 웹툰 감상 활동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로 사용된 웹툰은 연구자가 널리 알려진 웹툰 들 중 미리 100편 정도를 선정 후 동료교사의 2차 선정 작업을 거쳐 아동들의 정서지능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만한 내용의 웹툰으로 28편을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하루에 한편의 웹툰을 직접 감상한 후에 그 다음날 아침 활동시간 30분을 활용하여 실험 집단 전체로 생각나누기 활동을 실시하였다. 실험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측정 도구로는 서울대 교육학과 문용린(1997)이 Salovey와 Mayer의 정서지능의 초기 모형에 입각하여 제작한 초등학교 고학년용(3~6학년) 정서지능(...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possible effects of Webtoon-appreciating activities on Emotional Intelligencd of children. To attain this goal, total 70 students enrolled at a class of the 6th grade in "j" Elementary school ( C city, Gyeongnam) were asked to join the experiment. Out o...

주제어

#웹툰 정서지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은영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전지형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67p.(단면)
키워드 웹툰 정서지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699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