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PDA를 활용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의사소통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 내용은 뇌성마비 학생을 대상으로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도서관의 3가지 상황에서 PDA에 저장된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활용한 의사소통 비율의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우선 상황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법을 사용했으며, 중재를 실시하기 위해 스크립트 활동과 의사소통 상징학습을 실시하였다. 각 상황에서의 PDA사용 비율을 조사하기 위해 특수교사 1명과 함께 각 상황을 비디오로 촬영했으며, 각 상황별로 상호작용 기록지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PDA를 활용한 ...
본 연구의 목적은 PDA를 활용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의사소통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 내용은 뇌성마비 학생을 대상으로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도서관의 3가지 상황에서 PDA에 저장된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활용한 의사소통 비율의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우선 상황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법을 사용했으며, 중재를 실시하기 위해 스크립트 활동과 의사소통 상징학습을 실시하였다. 각 상황에서의 PDA사용 비율을 조사하기 위해 특수교사 1명과 함께 각 상황을 비디오로 촬영했으며, 각 상황별로 상호작용 기록지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PDA를 활용한 AAC 중재는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의사소통 기능의 변화에 효과적인가? 둘째, PDA를 활용한 AAC 중재는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의사소통 역할의 변화에 효과적인가? 셋째, PDA를 활용한 AAC 중재는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의사소통 성과의 변화에 효과적인가? 연구의 결과로 PDA를 활용한 보완·대체 의사소통 중재는 3가지 상황, 모두에서 의사소통기능, 성과, 역할의 비율이 증가하였고 유지단계, 일반화 단계에서 일정하게 비율이 유지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PDA를 활용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의사소통기능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PDA를 활용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의사소통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 데 있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진행된 연구 내용은 뇌성마비 학생을 대상으로 패스트푸드점, 편의점, 도서관의 3가지 상황에서 PDA에 저장된 의사소통 프로그램을 활용한 의사소통 비율의 변화를 보고자 하였다. 우선 상황별 중다간헐기초선 설계법을 사용했으며, 중재를 실시하기 위해 스크립트 활동과 의사소통 상징학습을 실시하였다. 각 상황에서의 PDA사용 비율을 조사하기 위해 특수교사 1명과 함께 각 상황을 비디오로 촬영했으며, 각 상황별로 상호작용 기록지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PDA를 활용한 AAC 중재는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의사소통 기능의 변화에 효과적인가? 둘째, PDA를 활용한 AAC 중재는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의사소통 역할의 변화에 효과적인가? 셋째, PDA를 활용한 AAC 중재는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의사소통 성과의 변화에 효과적인가? 연구의 결과로 PDA를 활용한 보완·대체 의사소통 중재는 3가지 상황, 모두에서 의사소통기능, 성과, 역할의 비율이 증가하였고 유지단계, 일반화 단계에서 일정하게 비율이 유지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PDA를 활용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중재가 중도 뇌성마비 학생의 의사소통기능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AC intervention using PDA on the communication of student with severe cerebral palsy. The student participated in this study, 19 of high school student who diagnosed severe cerebral palsy. The multiple probe across settings was used to in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AC intervention using PDA on the communication of student with severe cerebral palsy. The student participated in this study, 19 of high school student who diagnosed severe cerebral palsy. The multiple probe across settings was used to investigate communicative function, role and outcome using PDA on the communication of student with severe cerebral palsy. As a result of the review, the conclusion were as follows: First, AAC using PDA had increased the initiative communication skills of student with severe cerebral palsy. Second, AAC using PDA had increased the initiative communication role of student with severe cerebral palsy. Third, AAC using PDA had increased the successful communication outcome of student with severe cerebral palsy. In conclusion, AAC using PDA had affirmative effect on the communicative function, role and outcome acquiring of a student with severe cerebral palsy. The intervention program had positive effect in generalizing them to the other communication partners and plac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AAC intervention using PDA on the communication of student with severe cerebral palsy. The student participated in this study, 19 of high school student who diagnosed severe cerebral palsy. The multiple probe across settings was used to investigate communicative function, role and outcome using PDA on the communication of student with severe cerebral palsy. As a result of the review, the conclusion were as follows: First, AAC using PDA had increased the initiative communication skills of student with severe cerebral palsy. Second, AAC using PDA had increased the initiative communication role of student with severe cerebral palsy. Third, AAC using PDA had increased the successful communication outcome of student with severe cerebral palsy. In conclusion, AAC using PDA had affirmative effect on the communicative function, role and outcome acquiring of a student with severe cerebral palsy. The intervention program had positive effect in generalizing them to the other communication partners and plac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