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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C-2를 적용한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자폐성장애아동의 의사소통능력 특성
Communicative competence of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and autistic disorder using CCC-2 원문보기


서유경 (부산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CCC-2를 우리나라 아동들에게 적용한 후 신뢰도와
판별력을 분석함으로써 의사소통장애 선별도구로서의 유용성을 살펴보
고 CCC-2를 사용하여 단순언어장애아동 자폐성장애아동 일반아동 집
단의 의사소통능력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생활연령 4~12세
인 단순언어장애아동 29명 자폐성장애아동 15명 일반아동 25명에 대하
여 부모 또는 치료사가 CCC-2를 작성하였으며 IBM SPSS Statistics version 21.0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문제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CCC-2의 하위 척도별 문항내적일치도 및 전체 문항에 대한 문
항내적일치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와 치료사 사이의 일치도 즉
관찰자간 신뢰도는 일반의사소통능력 총점(...

주제어

#단순언어장애아동 CCC-2 자폐성장애아동 의사소통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유경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도교수 안성우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117 장
키워드 단순언어장애아동 CCC-2 자폐성장애아동 의사소통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306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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