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성과 학년에 따른 차이와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개인, 가족, 친구 및 학교 변인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들 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성별에 따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은 성과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과 개인, 가족, 친구 및 학교 변인과의 관계는 성별로 어떠한가? 3.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개인, 가족, 친구 및 학교 변인이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은 성별로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부산 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3개교에 재학 중인 1학년, 고등학교 2개교에 재학 중인 1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친사회적 행동척도, 친사회적 도덕추론 과제, ...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성과 학년에 따른 차이와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개인, 가족, 친구 및 학교 변인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들 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성별에 따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은 성과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과 개인, 가족, 친구 및 학교 변인과의 관계는 성별로 어떠한가? 3.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개인, 가족, 친구 및 학교 변인이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은 성별로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부산 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3개교에 재학 중인 1학년, 고등학교 2개교에 재학 중인 1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친사회적 행동척도, 친사회적 도덕추론 과제, 공감척도, 자아존중감척도, 부모의 친사회적 행동척도, 부모지지척도, 부모의 결혼갈등척도, 친구의 친사회적 행동척도, 친구지지척도, 교사지지척도, 학교생활만족도척도 및 배경 변인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837부를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라 이원변량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나타난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은 성별과 학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즉,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많다. 또한 고등학교 1학년이 중학교 1학년보다 친사회적 행동이 더 많다. 둘째, 남학생과 여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은 친사회적 도덕추론의 수준, 공감 및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많다. 셋째, 남학생과 여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은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부모지지가 높을수록, 부모의 친사회적 행동이 많을수록 많다. 또한 여학생의 경우 부모의 결혼갈등이 적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이 많다. 넷째, 남학생과 여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은 친구의 친사회적 행동이 많을수록, 친구지지가 높을수록 많다. 다섯째, 남학생과 여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은 교사지지와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이 많다. 여섯째,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예측 변인은 성에 관계없이 개인 변인 중 정의적 요인인 공감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 남학생의 경우 친구의 친사회적 행동, 부모의 친사회적 행동, 교사지지, 친사회적 도덕추론 순으로, 여학생의 경우 친구의 친사회적 행동, 부모의 친사회적 행동, 자아존중감 순으로 친사회적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성과 학년에 따른 차이와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개인, 가족, 친구 및 학교 변인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들 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성별에 따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은 성과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2.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과 개인, 가족, 친구 및 학교 변인과의 관계는 성별로 어떠한가? 3.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개인, 가족, 친구 및 학교 변인이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은 성별로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부산 시내에 소재하고 있는 중학교 3개교에 재학 중인 1학년, 고등학교 2개교에 재학 중인 1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도구는 친사회적 행동척도, 친사회적 도덕추론 과제, 공감척도, 자아존중감척도, 부모의 친사회적 행동척도, 부모지지척도, 부모의 결혼갈등척도, 친구의 친사회적 행동척도, 친구지지척도, 교사지지척도, 학교생활만족도척도 및 배경 변인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으며, 837부를 최종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라 이원변량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나타난 주요 결과를 요약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은 성별과 학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즉,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많다. 또한 고등학교 1학년이 중학교 1학년보다 친사회적 행동이 더 많다. 둘째, 남학생과 여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은 친사회적 도덕추론의 수준, 공감 및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많다. 셋째, 남학생과 여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은 가족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부모지지가 높을수록, 부모의 친사회적 행동이 많을수록 많다. 또한 여학생의 경우 부모의 결혼갈등이 적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이 많다. 넷째, 남학생과 여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은 친구의 친사회적 행동이 많을수록, 친구지지가 높을수록 많다. 다섯째, 남학생과 여학생의 친사회적 행동은 교사지지와 학교생활만족도가 높을수록 친사회적 행동이 많다. 여섯째, 청소년의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예측 변인은 성에 관계없이 개인 변인 중 정의적 요인인 공감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 남학생의 경우 친구의 친사회적 행동, 부모의 친사회적 행동, 교사지지, 친사회적 도덕추론 순으로, 여학생의 경우 친구의 친사회적 행동, 부모의 친사회적 행동, 자아존중감 순으로 친사회적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자아존중감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도덕추론 공감 부모지지 친구지지 교사지지 학교생활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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