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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스쿨링의 교육적 정당성 원문보기


오한명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윤리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교육을 통해 인간의 가능성과 가치를 실현하려는 노력은 인간의 역사만큼이나 오래되었고 끊임없이 추구되어온 것이었다. 그럼에도 여전히 현실에서의 교육은 교권의 추락, 학교붕괴, 왕따를 포함한 학교의 폭력 현상 등을 보이며 학교교육이 심각한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는 인식을 갖게 한다.이러한 교육의 위기상황에 대한 여러 가지 대안적 모색으로 독자적인 커리큘럼과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본질적인 교육에 접근하고자 하는 다양한 교육적 시도들이 나타났는데, 본 논문은 그 중 특히 1960년대와 1970년대 미국의 존 홀트 등을 중심으로 일어난 홈스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fforts to realize human potential and values through education have been as long and steady as the human history. Nevertheless, the reality is that our schools suffer from collapse of teachers' authority and violence including group harrassment, which means that our school education faces a ser...

주제어

#홈스쿨링 교육적 정당성 불법적인 교육활동 공교육제도 자유 자율 교육권 학습권 삶의 방식 homeschooling educational justification illegal educational activities public education system right of education learning rights life styl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한명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윤리교육 전공
지도교수 윤병태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 100장
키워드 홈스쿨링 교육적 정당성 불법적인 교육활동 공교육제도 자유 자율 교육권 학습권 삶의 방식 homeschooling educational justification illegal educational activities public education system right of education learning rights life styl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19370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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